15일 이사회서 의결…미국서 만두, 김 등 ‘K-Food 확산 플랫폼’ 구축

CJ제일제당이 15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냉동식품 전문기업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18억4000만 달러(약 2조원)에 인수키로 의결했다.

CJ제일제당은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확장을 위해 기존 대주주로부터 지분 20% 재투자를 유치했으며, 적자사업부인 ‘홈 서비스(Schwan's Home Service)’는 인수대상에서 제외해 재무 부담을 낮췄다”고 밝혔다.

인수금액 중 13억4000만 달러(약 1조5000억원)는 CJ헬스케어 매각대금 등 자체 보유자금을 활용하고, 나머지 5억 달러(5500억원)는 쉬완스 컴퍼니 자체 차입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기업결합 신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인수를 마무리하게 된다.

쉬완스 컴퍼니는 1952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설립된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전국 단위 냉동식품 제조 인프라와 영업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특히 미국 내 17개 생산공장과 10개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피자, 파이, 아시안 애피타이저 등 시장에서 네슬레 등 글로벌 식품기업과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다. 올해 매출은 2조3000억원(홈 서비스 사업 제외), 상각전이익은 2460억원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쉬완스 컴퍼니 인수로 기존 캘리포니아와 뉴욕, 뉴저지, 오하이오 등 5곳에 보유한 생산기지를 4배 이상인 22개로 확대하고, 미국 전역을 아우르는 물류ㆍ유통ㆍ영업망도 동시에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코스트코 등 일부 대형 유통채널에 집중돼 온 ‘비비고’ 등 기존 CJ제일제당 브랜드 제품들이 북미 시장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기존 만두, 면 중심의 간편식 품목도 피자, 파이, 애피타이저 등 현지에서 대량 소비되는 카테고리로 확대되면서 향후 한식을 접목한 다양한 신제품 개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는 “한식의 맛으로 차별화한 다양한 아시안 푸드로 식품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장기적으로 캐나다, 멕시코 등 인근 국가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CJ제일제당이 미국, 쉬완스 컴퍼니를 선택한 이유
최근 케이컬쳐(K-Culture) 확산과 함께 ‘건강식’ 이미지의 ‘K-Food’에 대한 관심과 성장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특히 미국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세계 최대 규모 식품시장을 자랑하고 있어 CJ제일제당 입장에서는 전략적 의미가 큰 국가이다. 특히 미국 냉동식품 시장은 저성장세인 반면, 아시안 푸드 시장은 4~5%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식문화 유사성 등으로 캐나다, 멕시코 등 인접국가로까지 ‘K-Food’를 확산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현지 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쉬완스 컴퍼니를 선택했다. 쉬완스 컴퍼니는 CJ제일제당(1953년 설립)과 같이 6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미국 내에서 냉동식품 선두업체로 통한다. 5조원 규모 냉동피자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식품기업인 네슬레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파이와 아시안 애피타이저 시장에서는 1위다. ‘Red Baron’, ‘Tony's’, ‘Edwards’, ‘PAGODA’ 등 대표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과 쉬완스 컴퍼니의 결합은 세계 최대 시장 선점과 인프라 확보, ‘K-Food’ 대형화 기반 구축을 정조준하고 있다. 선진 식품시장에서 글로벌 음식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한식, 한국식 식문화와 접목시킬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비비고’ 제품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식품 장르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두 회사가 보유한 핵심기술을 융합해 초격차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 미국 냉동식품 시장은 35조원(빙과류 시장 제외) 규모로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중 에스닉 푸드(Ethnic Food, 각국 전통식품)와 클린 라벨(Clean Label, 각종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고 가공을 최소화한 원료로 생산된 제품)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식의 특장점을 살릴 수 있는 한식 기반 냉동간편식과 ‘비비고’ 주요 제품으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식품기업인 애니천(2005년), 옴니(2009년), TMI(2013년), 카히키(2018년) 등을 인수하면서 미국 시장을 공략해왔다. 이후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한 냉동만두에 초점을 맞춰 사업기반을 다졌고, 선제적 투자를 통해 현재 서부와 동부 주요 도시에서 냉동만두, 냉동간편식, 면 등을 생산하고 있다. 2016년에는 캘리포니아에 R&D센터를 구축하며 차별화된 기술 기반 ‘K-Food’ 식문화 전파에 주력하고 있다.이번 쉬완스 컴퍼니 인수를 통해 냉동식품사업 분야 메이저(Major)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한 핵심기술도 충분히 확보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냉동만두 카테고리를 다양화하고, 기존 제품 현지화 및 신규 한식 메뉴 제품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레시피 개발에도 집중해 초격차 R&D 역량 기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 쉬완스 컴퍼니
회사명 : 쉬완스(Schwan's Company)
창업자 : 마빈 쉬완(Marvin Schwan)
본사 : 미국 미네소타州 마샬

연혁 :
1952년 회사 설립
1966년 아이스크림바, 피자 사업 시작
1970년 TONY’S 피자 업체 인수, 1976년 Red Baron 피자 런칭
1986년 아시안 애피타이저 사업 시작, 2001년 Edwards, 2003년 Mrs.Smith’s 디저트업체 인수   
2017년 MaMa Rosa’s, Better Baked Foods, Drayton Foods 인수

시설/인력 :
5개 R&D센터, 10개 물류센터, 17개 생산공장 운영 중
직원 수 약 1만2000명

사업 현황 :
[소비자 브랜드] 냉동피자 미국 M/S 2위, 파이, 애피타이저 1위, 17년 매출 1.1조원
주요 브랜드 : Red Baron, Edwards, PAGODA, MaMa Rosa’s 등

[푸드 서비스] 다양한 제품 라인업, 학교, 병원, 레스토랑 체인 등 공급
17년 매출 0.6조원

[PB제조] F&B 리테일 업체 대상 제품 제조 및 패키징, 17년 매출 0.5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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