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국 360개사 400부스 규모로 참가

▲ 제16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엑스포에서 참관객들이 막걸리를 시음하고 있는 모습.

제16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2018 IFFE)가 오는 25일 개막해 29일까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일원에서 열린다.

‘발효, 식품산업의 미래’를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20개국 360개사가가 400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특히 올해는 전북 식품기업의 해외 판로와 신규 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마케팅, 전시, 컨퍼런스, 체험ㆍ부대행사 등 활성화 전략을 세워 추진한다.

전북도청, 코트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연계한 상시 B2B 상담회와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전북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과 성과 확대에 집중 지원한다.

전시관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해양바이오산업진흥원, 충남테크노파크 등 농식품 바이오 기관들이 참여해 식품산업 트렌드와 바이어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R&D 선도 상품을 선보이고,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장 비즈니스 컨설팅도 시행한다. 해외기업관에는 미국, 독일, 그리스,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자메이카 등 13개국 34개사가 참가한다.

26일 전북생물산업진흥원 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리는 국제컨퍼런스에서는 식품산업 시장 동향, 최신 연구성과 및 신기술 정보 등을 공유한다.

이번 행사와 연계해 열리는 제13회 전북음식문화대전은 맛과 멋의 고장 전라북도의 다양한 향토음식을 소개하고 체험하며, 향토음식경연대회, 전시 및 명사초청 쿠킹클래스 등으로 구성 운영된다.

체험ㆍ부대행사는 행사 참여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다양한 계층의 참여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발효 식품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 공연 등 현장 이벤트를 확대 운영한다. 특히, 청년층에게 희망을 제시하기 위해 주요 지역 식품기업과 연계한 식품산업 구인ㆍ구직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고,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한 청년창업 컨설팅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전북생물산업진흥원 김동수 원장은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기업, 바이어, 참관객 모두가 만족하는 글로벌 식품전시회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전북 식품 기업들에 새로운 수출 판로와 비전을 제시하고, 청년 취업의 문을 활짝 여는 희망의 엑스포가 되도록 내실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