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성인 1천명 대상 조사결과

 
▲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그룹이 8월 10~17일 전국 19세 이상 70세 미만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인당 일주일에 평균 9.31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 국민의 70% 가까이는 커피를 선택할 때 ‘가격’보다는 ‘맛’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일주일에 평균 9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What’s Next)그룹은 8월 10~17일 전국 19세 이상 70세 미만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커피 소비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응답자들은 일주일에 평균 9.31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다고 답했으며, ‘여성(일주일 평균 9.04잔)’보다는 ‘남성(일주일 평균 9.56잔)’의 커피 소비량이 더 높았다.

연령 및 지역별로는 ‘40대 연령층(일주일 평균 10.23잔)’과 ‘서울 거주자(일주일 평균 10.36잔)’의 커피 소비량이 높았다.

커피를 마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에 대한 조사에서는 ‘커피의 맛’이 67.6%로 가장 높고 ‘가격(14.8%)’, ‘구매 편의성(8.9%)’ 등이 뒤를 이었다.

10명 중 6명은 ‘선호하는 커피 브랜드 매장이 있다’고 답했으며, 남성(57.3%)보다는 ‘여성(62.8%)’이, 특히 ‘20대(79.7%)’와 ‘30대(70.7%)’ 연령층에서 높게 나타나 여성과 2030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커피 브랜드 매장 이용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커피 브랜드 매장을 선호하는 중요 요인으로 ‘접근성’(35.5%)을 가장 많이 꼽았고, 다음으로 ‘메뉴의 맛(30.3%)’, ‘포인트 및 멤버십 혜택(27.8%)’, ‘매장 분위기(27.2%)’, ‘할인 혜택(23.5%)’ 등을 꼽았다.

‘접근성’과 ‘메뉴의 맛’은 남, 여 모두 높게 나타났지만, 그 외 남성은 ‘매장 분위기(29.2%)’를, 여성은 ‘포인트 및 멤버십 혜택(32.0%)’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커피 브랜드 매장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환경보호 캠페인(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 제한 등)에 대한 ‘인지도(95.1%)’와 ‘참여 의향(94.8%)’, ‘기대효과(81.5%)’ 등은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회용 컵 이용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거나, 커피 요금이 인상되는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35.7%에 그쳤다.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 중 일회용 컵에 대한 추가 비용 지불 의향은 100원 이상 200원 미만이 36.1%로, 100원대가 가장 적당하다고 답했고, 플라스틱 빨대는 100원 이상 150원 미만(31.6%)의 가격대가 가장 적당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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