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원연합회,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는 9월 20일 오전 10시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인문사회과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한식’을 주제로 ‘한식의 인문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임돈희 대한민국학술원 회원이 ‘한식 인문학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기조발표를 하고, △‘한식 인문학’의 시작 △한식문화 Diaspora △한식문화의 변화와 전승 3개 세션별 주제발표를 한다.

‘한식 인문학’의 시작 세션에서는 △한식 인문학 연구 현황 및 방향(신원선 한양대) △동북아시아 3국의 음식인문학(아사쿠라 토시오 일본 리츠메이칸대) △고문헌을 통한 민족음식史 연구 성과와 과제(박채린 세계김치연구소), 한식문화 Diaspora 세션에서는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민족음식문화(백태현 키르기즈스탄 비쉬켁인문대) △연변 조선족 민족음식문화의 특징 및 변천(정연학 국립민속박물관)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 이주 한인의 민족음식(서리나 전남대) △미국의 한식문화 전파 및 위상과 미래(로버트 파우저 미국 문화저술가)에 대해 발표한다.

한식문화의 변화와 전승 세션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한식문화에 미치는 영향 : 가족 구성, 일, 주거양식, 유통형태와의 상호작용(함한희 전북대) △한국 음식의 분화와 구조 : 상업음식과 가정음식을 중심으로(강정원 서울대) △현대 종가의 전통음식문화 전수체계와 활성화 방향(배영동 안동대) △포털 NAVER 빅데이터를 통해 본 한식문화 트렌드(손영희 NAVER) 등의 주제를 발표한다.

이날 현장에서는 신은미 화가가 이번 심포지엄을 위해 국악기 연주와 함께 한식문화를 이미지화한 한국화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