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농무부가 29일 플로리다주의 6년된 암소 1마리에서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ㆍ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광우병)이 발견됐다고 밝힘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가 미국측에 추가 정보를 요청하는 등 관련 상황 파악에 들어갔다.

이번 BSE 발생은 2003년, 2005년, 2006년, 2012년, 2017년(각 1건)에 이은 미국에서 6번째 사례이다.

농식품부는 “미국산 소고기는 30개월령 미만으로 도축과정에서 특정위험물질(SRM)이 제거된 것만 수입된다”며, “현재 미국에서 우리나라로 쇠고기를 수출할 수 있게 승인된 도축장 및 가공장은 75개소이며, 이번 BSE가 발견된 플로리다주에는 우리나라로 소고기를 수출하는 도축장 및 가공장이 없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번 미국의 BSE 발견에 대응해 29일부터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현물검사 비율을 현행 3%에서 30%로 우선 확대해 실시키로 했으며, 추가적으로 가축전염병예방법령, 미국산 소고기 수입위생조건 등 관련 규정과 미국 BSE 발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정형과 비정형 BSE 비교

구분

정형 BSE

비정형 BSE

원인

BSE에 걸린 소로 만든 육골분 사료

매우 드물게 나이든 소에서 자연적으로 발생

발생 건수

전 세계 19만 건

전 세계 100여건

뇌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위

연수

연수, 시상 및 소뇌 등

발생 연령

평균 4~5세

평균 8~13세

의미

사료를 통해 전파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동일한 오염된 사료를 섭취한 소에 대한 추적조사 필요

나이 든 소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사료와는 관계가 없음

* 미국은 ‘09년 강화 사료 금지 조치를 시행(BSE 감염 소 전체 및 30개월 이상 소의 뇌ㆍ척수 등의 동물사료 사용을 금지)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