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가공식품을 건강한 전통문화식품으로

김남두
한국쌀가공식품협회장
식품저널 창간 21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식품저널은 국내외 식품산업 정보제공을 통해 건강한 식품문화를 정착시키고 선진적인 식품 트렌드를 선도에 앞장서 왔습니다. 최근에도 제조업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고, 쌀가공산업 활성화와 쌀가공식품 소비확대를 위해 식품 제조업자와 농업인, 소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소통의 역할을 해 준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우리 쌀가공산업은 주식의 기반이 되는 쌀로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며,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떡과 면ㆍ술ㆍ조청ㆍ장류는 물론, 과자ㆍ누룽지ㆍ쌀가루 등 품질이 더욱 고급화되고, 이유식, 쌀음료, 쌀파스타, 쌀핫도그, 떡피자, 쌀만두, 쌀아이스크림에 이르기까지 쌀을 이용한 수많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엔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해 한 끼의 식사로 충분하도록 영양가를 고려한 비빔밥 등 다양한 간편식(HMR)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쌀가공식품은 글루텐프리 식품으로서 글로벌 식품시장에 수출이 확대되는 추세이며, 조청을 이용한 무설탕 라이스잼과 같이 슈가프리 식품으로도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쌀가공식품의 품질이 고급화ㆍ현대화되고, 기술개발로 제품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소비자들에게 쌀가공식품의 우수성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대다수의 쌀가공식품업체는 중소기업으로 유통과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에게 쌀가공식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전달되고, 우리 쌀가공식품이 전통문화식품으로서 국내를 넘어 글로벌식품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식품저널이 함께 해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식품종합 대표 전문지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