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겨릅나무’ 식품원료 목록 등재

식약처,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 행정예고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씹거나 삼키는 기능이 약해진 고령자들을 위한 식품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품유형에 ‘고령친화식품’을 신설하고, 기준ㆍ규격을 마련했다.

식약처는 ‘고령친화식품’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25일 행정예고 하고, 9월 27일까지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고령친화식품’은 고령자의 식품 섭취나 소화 등을 돕기 위해 식품의 물성을 조절하거나, 소화에 용이한 성분이나 형태가 되도록 처리하거나, 영양성분을 조정하여 제조ㆍ가공한 식품을 말한다고 정의했다.

고령자들은 씹거나 삼키는 기능이 약해져 충분한 영양섭취도 부족할 수 있어 섭취 편의와 영양 개선을 위한 식품의 경도(50만N/㎡ 이하)와 영양성분 함량 기준도 마련했다.

특히 고령친화식품 제조 시 원료 준비 단계에 소독ㆍ세척 기준 등을, 최종제품에는 대장균군(살균제품)과 대장균(비살균제품) 규격을 마련했다.

개정안은 또, 영ㆍ유아용으로 판매되는 식품(과자, 음료, 반찬류 등)에 살균 또는 멸균 처리를 의무화하고, 타르색소와 사카린나트륨 사용을 금지하는 등 제조ㆍ가공기준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미생물로 인한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장균군과 크로노박터 등 미생물 규격과 어려서부터 짜게 먹는 식습관이 형성되지 않도록 나트륨 함량 기준(200㎎/100g)도 정했다.

식품 원료 재평가 결과에 따라 ‘호손’과 ‘쿠네아타산사’는 식품원료 목록에서 삭제하고, ‘갈매보리수나무의 씨앗’은 전통적으로 섭취하던 방식을 고려해 유지(기름)를 제조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도록 개정했으며, ‘산겨릅나무’는 누구나 식품 제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식품원료 목록에 등재했다.

고령친화식품 기준ㆍ규격 개정안

제1. 총칙
3. 용어의 풀이
<신 설>

제1. 총칙
3. 용어의 풀이
65) “고령친화식품이란 고령자의 식품 섭취나 소화 등을 돕기 위해 식품의 물성을 조절하거나, 소화에 용이한 성분이나 형태가 되도록 처리하거나, 영양성분을 조정하여 제조ㆍ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제2. 식품일반에 대한 공통기준 및 규격
2. 제조ㆍ가공기준
<신 설>

 

제2. 식품일반에 대한 공통기준 및 규격
2. 제조ㆍ가공기준
24) 고령친화식품은 다음에 적합하게 제조ㆍ가공하여야 한다.
(1) 고령자의 섭취, 소화, 흡수, 대사, 배설 등의 능력을 고려하여 제조ㆍ가공하여야 한다
.
(2) 미생물로 인한 위해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과일류 및 채소류는 100ppm 차아염소산나트륨을 함유한 물에 10분 침지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방법으로 소독 후 깨끗한 물로 충분히 세척하여 사용하여야 하고 육류, 식용란 또는 동물성수산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경우 충분히 익도록 가열하여야 한다.
(3) 제품 100g 당 단백질, 비타민 A, C, D,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칼슘, 칼륨, 식이섬유 중 3개 이상의 영양성분을 제8. 일반시험법 12. 부표 12.10 한국인 영양섭취기준(권장섭취량 또는 충분섭취량)10% 이상이 되도록 원료식품을 조합하거나 영양성분을 첨가하여야 한다.
(4) 고령자가 섭취하기 용이하도록 경도 500,000
N/㎡ 이하로 제조하여야 한다.

제2. 식품일반에 대한 공통기준 및 규격
3. 식품일반의 기준 및 규격
4) 위생지표균 및 식중독균
(1) 위생지표균
<신 설>

제2. 식품일반에 대한 공통기준 및 규격
3. 식품일반의 기준 및 규격
4) 위생지표균 및 식중독균
(1) 위생지표균
. 고령친화식품
대장균군 : n=5, c=0, m=0(살균제품)
대장균 : n=5, c=0, m=0(비살균제품)

영ㆍ유아용 식품에 대한 기준ㆍ규격 개정안 

현 행

개 정

<신 설>

 

 

 

 

 

 

 

 

 

 

 

 

 

 

 

3. 영유아를 섭취대상으로 표시하여 판매하는 식품의 기준 및 규격

1. 정의
유아를 섭취대상으로 표시하여 판매하는 식품이란 5. 식품별 기준 및 규격1. 과자류, 빵류 또는 떡류 22. 즉석식품류에 해당하는 식품(다만, 특수용도식품 제외) 중 영아 또는 유아를 섭취대상으로 표시하여 판매하는 식품으로서, 그대로 또는 다른 식품과 혼합하여 바로섭취하거나 가열 등 간단한 조리과정을 거쳐 섭취하는 식품을 말한다.

2. 원료 등의 구비요건

3. 제조가공기준
(1) 미생물로 인한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균 또는 멸균공정을 거쳐야 한다.
(2) 액상제품은 멸균제품으로 제조하여야 한다. (, 우유류, 가공유류, 발효유류 제외)
(3) 꿀 또는 단풍시럽을 원료로 사용하는 때에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늄의 포자가 파괴되도록 처리하여야 한다.
(4) 코코아는 12개월 이상의 유아용 제품에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사용량은 1.5% 이하이어야 한다.(희석하여 섭취하는 제품은 섭취할 때를 기준으로 한다.)
(5) 타르색소와 사카린나트륨은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6) 제품은 제2. 식품일반에 대한 공통기준 및 규격, 3. 식품일반의 기준 및 규격, 5) 오염물질 중 영유아용 이유식에 대해 규정한 기준에 적합하게 제조하여야 한다.

4. 규격
(1) 위생지표균 및 식중독균

규격

항목

제품 특성

n

c

m

M

세균수

멸균제품

5

0

0

-

6개월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분말제품

5

2

1,000

10,000

, 이외의 식품(분말제품 또는 유산균첨가제품, 치즈류는 제외)

5

1

10

100

대장균군
(멸균제품 제외)

5

0

0

-

바실러스 세레우스
(멸균제품 제외)

5

0

100

-

크로노박터
(영아용제품에 한하며, 멸균제품은 제외)

5

0

0/60g

-

(2) 나트륨(/100g) : 200 이하(다만 치즈류는 300 이하이며, 희석 또는 혼합하여 섭취하는 제품은 제조사가 제시한 섭취방법을 반영하여 기준을 적용)

4. 식품별 기준 및 규격
10. 특수용도식품
10-4 ㆍ유아용 곡류조제식
10-5 기타 영유아식
1) 정의
기타 영유아식이라 함은 영유아의 이유기 또는 성장기에 일반식품으로의 적응을 도모할 목적으로 제조가공한 것을 말한다. 다만, 식품유형 10-1~10-4는 제외한다.

5. 식품별 기준 및 규격
10. 특수용도식품
<‘유아용 이유식으로 통합>
10-4 유아용 이유식
1) 정의
유아용 이유식이라 함은 영유아의 이유기 또는 성장기에 일반식품으로의 적응을 모할 목적으로 제조가공한 죽, 미음 또는 퓨레, 페이스트상의 제품(또는 물, 우유등과 혼합하여 이러한 상태가 되는 제품)을 말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