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최저임금 인상 대책 강력 항의

▲ 17일 경기도 여주에서 열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2018 정기 임원연석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의 부담 완화를 위해 200개 가맹본사에 대한 조사계획을 밝힌데 대해 프랜차이즈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공정회의 가맹본사 조사계획 철회와 최저임금 인상 보완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협회는 17일 경기도 여주에서 ‘2018 정기 임원연석회의’를 열고, 공정위의 최저임금 인상 대책에 강력하게 항의해 나가기로 했다.

협회는 “지난해 10월 자정실천안을 계기로 많은 가맹본사들이 상생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올해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가맹비 인하 등 상생 노력을 꾸준히 경주하고 있으나, 최근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 인상 대책을 발표하면서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준다며 가맹본사 200곳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계획을 밝혔다”며, “또다시 정부가 가맹본사를 압박하는 것은 무리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후유증과 책임을 가맹본사에 떠넘기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가맹본사의 95%는 연매출 200억 원 미만의 중소기업이며, 60%가량은 연매출이 10억 원 이하로, 업계 평균 영업이익률을 고려하면 월 수익이 500여만 원에 불과해 소상공인과 다름없이 보호해 줘야 하는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이어 정부에 △최저임금 인상 보완책 마련 △가맹본사에 정치적 책임을 떠넘기는 시도의 중단 △일자리 창출을 위한 프랜차이즈산업 진흥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임원연석회의에는 박기영 회장과 이병억 명예회장, 김용만 명예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장충동왕족발 신신자 대표가 상생협력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법무법인 세종에서 음원 공연사용료 소급청구 대응방안에 대해 강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