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류업계 “전통인증 제조법은 대량생산 어렵고, 식품안전 보장되지 않은 제품” 반발

▲ 경기도 교육청이 학교급식에 전통식품 품질인증 장류 제품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는데 대해 장류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장류업계는 “일반적인 식품안전기준인 HACCP보다 식품안전 관련 기준이 현저히 미흡한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품만 학교급식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해당 기준 개정을 촉구했다. 사진은 기사 특정사실과 관계 없음.

경기도 교육청, ‘학교급식 가공식품 공동구매 세부 품질기준’서
국간장ㆍ고추장ㆍ된장 등 장류 제품, 전통식품 품질인증 의무화

경기도 교육청이 학교급식에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받은 장류 제품만 사용토록 하고 있는데 대해 장류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학교급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품안전’임에도 불구하고, HACCP과 비교해 식품안전 관련 기준이 미흡한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품만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경기도 교육청은 ‘학교급식 가공식품 공동구매 세부 품질기준’에서 국간장, 고추장, 된장 등 장류 제품에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장류업계는 9일 의견서를 내고, “일반적인 식품안전기준인 HACCP보다 식품안전 관련 기준이 현저히 미흡한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품만 학교급식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해 학교급식 장류 품질기준이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에 따르면, HACCP 제조시설 평가 시 심사 항목은 52개인데 비해 전통식품 품질인증은 30개에 불과하며, 평가내용 또한 구체적이지 않고, 이물관리 및 식품위생 확보를 위한 선별검사구역 작업장, 세척ㆍ소독 등 기준도 부재한 실정이다.

장류업계는 “특히 완제품 규격검사에 식품안전 관련 검사규격이 전무하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장류업계는 또, “한국전통가공식품협회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2016.9)에 따르면, 전통식품 품질인증 업체의 74.7%가 매출액 50억원 미만의 영세업체였으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2013년 실시한 ‘전통식품산업 실태조사’에서도 전통식품 업체 중 HACCP 인증을 받은 업체는 7%에 불과했다”며, 식품안전을 우려했다.

장류업계는 이어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도의 목적 중 하나는 ‘국산 농산물 소비촉진’”이라며, “학교급식을 국산 농산물 소비처로 활용하려면, 기준을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전통식품 인증이 아니라 국산 원료 사용으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급식 가공식품 세부 품질기준 내 장류제품에 대한 기준은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품뿐만 아니라 국산 원료를 이용한 HACCP 인증 제품으로 확대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국 미사용 ‘진간장’ 제품 사용기준도 삭제해야”

장류업계는 경기도 교육청이 ‘학교급식 가공식품 공동구매 세부 품질기준’에서 진간장에 대해 ‘종국’ 미사용 제품으로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류업계는 “‘종국’은 자연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 가운데 ‘안전성’을 고려하여 선별된 종균(미생물)을 뜻하는 것으로, 장류과 술, 식초 등 발효식품 전반에 사용되고 있다”며, “종국을 접종하면 발효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바이오제닉 아민, 바실러스 세레우스, 아플로톡신 등 독성물질의 생육을 제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 부처와 학계에서는 장의 품질 안정화와 국민의 먹거리 안전 확보를 위해 부패미생물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량 종국을 연구하고 사용을 권장해 왔다”며, “진간장의 종국 미사용 제한은 국가적인 손실로, 좋은 제품을 섭취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 회복을 위해 종국 미사용 제한은 삭제ㆍ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도와 HACCP 인증 심사기준 비교

출처 : HACCP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7-80호, 전통식품 품질인증 공장심사의 심사항목 및 기준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