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협회, 2017년 건기식시장 분석결과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전년보다 17.2% 성장한 3조8000억 원으로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이 매년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당귀등혼합추출물 등 면역 기능성 원료가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2015년부터 3년간 전국 5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가정 내 건강기능식품 구매 및 소비 패턴 분석’ 자료를 토대로 2017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원료별ㆍ유통채널별 시장구조를 발표했다.
2017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3조8000억 원으로, 2016년 3조2000억 원보다 17.2% 성장했다. 이같은 성장률은 세계 시장 성장률(6%)의 두 배를 웃도는 수치이다.
가구 당 연평균 건강기능식품 구매액은 29만6000원으로 2015년 26만6000원보다 11% 증가했다.
원료별로는 홍삼이 매년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당귀등혼합추출물 등 면역 기능성 원료가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프로바이오틱스(장 건강), 루테인(눈 건강), 밀크씨슬(간 건강), 체지방 감소 제품 등의 구매금액이 상위권에 올랐다.
유통채널은 △인터넷몰(26.3%) △다단계판매(14.2%) △대형할인점(12.3%) 순으로 나타나 온라인 채널이 강세를 보였다.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추이(가구별 구입금액 조사 기준)
연도 | 규모(억원) | 성장률(%) |
2015 | 29,468 | - |
2016 | 32,552 | 10.5 |
2017 | 38,155 | 17.2 |
기능성 원료별 시장구조(구매 금액 기준)
순위 | 원료명 | 비중(%) |
1위 | 홍삼 | 33.3 |
2위 |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 11.2 |
3위 | 종합비타민 | 9.6 |
4위 | 단일비타민 | 6.7 |
5위 | EPA 및 DHA 함유 유지(오메가-3) | 5.6 |
6위 | 체지방감소 제품 | 2.9 |
7위 | 당귀등혼합추출물 | 2.6 |
8위 | 철분/아연 | 2.4 |
9위 | 루테인 | 2.2 |
10위 | 밀크씨슬 | 1.5 |
유통채널별 시장구조(구매금액 기준)
순위 | 유통채널명 | 비중(%) |
1위 | 인터넷몰 | 26.3 |
2위 | 다단계판매 | 14.2 |
3위 | 대형할인점 | 12.3 |
4위 | 방문판매 | 11.2 |
5위 | 대리점 | 11.1 |
6위 | TV홈쇼핑 | 6.9 |
7위 | 약국 | 6.0 |
8위 | 기타 | 4.6 |
9위 | 백화점 | 3.2 |
10위 | 면세점 |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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