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상품화ㆍ해외판촉 등 맞춤형 지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식품 수출 바우처 사업’에 참가할 31개 업체를 최종 선정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수출 지원에 나선다.

참가 업체 선정은 현장실사 등 4단계를 거쳤으며, 농가 소득 증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국산농산물 사용비율이 높고, 수출 경쟁력과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중소업체를 중심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수출 컨설팅 △수출 상품화 △해외 인증 △개별 박람회 △개별 바이어 △해외판촉 △FTA 특혜관세 △글로벌 브랜드 육성 등 8개 사업 중 복수의 사업을 일괄 지원함으로써 수출업체의 편의성과 사업간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영세한 중소업체들의 수출 역량을 강화하고, 해외 진출 방향을 제시하는 등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8년 농식품 수출 바우처 사업
□ 지원대상 : 농식품 수출 중소기업
□ 지원예산 : 업체별 16백만~270백만원(자부담 비율 20%)
□ 성과관리 : 선정기업에 대해 수출전문가(바우처 마스터) 매칭ㆍ전담 지원
□ 사업예산 : 42억원(농식품 글로벌 경쟁력 강화)

단계

사업명

주요 지원내용

1.
수출
준비

수출 컨설팅

(심층컨설팅) 무역실무, 제품 개발, 상품화, 인허가 등

(현장코칭) 수출실무(생산관리, 법률, 금융보험 등)

수출 상품화

(기술 개발) 레시피, 신규 기술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

(전문가초청) 상품 개발을 위한 전문가 초청비

(포장ㆍ디자인) 포장ㆍ용기 디자인 개선

(시장조사) 해외 시장조사, 자료 외국어 번역비 등

(샘플 운송통관) 샘플 운송ㆍ통관비 및 수입국 검사비

(지적재산권 출원) 특허, 디자인 등록

해외 인증

해외 인증 획득 및 인증 비용 심사

2.
해외
진출

개별 박람회

해외 전시회 참가 비용(부스임차비, 장치비 등)

개별 바이어

해외 바이어 초청 비용(항공료, 체재비 등)

해외판촉

온ㆍ오프라인 유통매장 판촉비(임차비, 장치비 등)

3.
경쟁력
강화

FTA 특혜관세

수출업체 원산지 관리 컨설팅 및 증명서 발급 대행

글로벌 브랜드
육성

(브랜드 등록) 해외 상표출원 및 등록비용

(브랜드 홍보) 매스미디어, 인터넷, 옥외 광고 제작ㆍ광고비

(소비자 체험) 시음ㆍ시식 등 소비자 체험 마케팅비

(브랜드 컨설팅)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 컨설팅

(홍보물 제작) 카탈로그, 포스터 등 제작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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