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완전표시제 도입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9일 20만 동의를 넘어섰다. 사진은 지난달 12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

유전자변형식품(GMO)에 대한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종료를 이틀 앞둔 9일 정부가 답변을 하겠다는 20만명을 돌파했다.

57개 소비자ㆍ학부모ㆍ농민ㆍ환경단체가 참여하는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지난달 12일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운동을 개시했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GMO 표시제 강화와 GMO 없는 학교급식 실현을 약속했으나, 취임 1년이 넘은 지금까지 GMO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한 아무런 의지도 드러내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청와대는 GMO 표시 강화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단순 민원으로 처리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송했으며, 식약처는 ‘표시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을 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GMO 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이번 국민청원 20만 동의 돌파로 GMO 완전표시제 대한 높은 국민적 열망이 확인된 이상 정부는 그저 ‘노력하겠다’는 하나마나한 답변을 해선 안 된다”며, 정부에 GMO 완전표시제 실시와 GMO 학교급식 퇴출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에 대한 동의가 20만을 넘어섬에 따라 식품업계는 정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하면서 향후 업계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울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