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서 개최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 시도보건환경연구원의 2017년도 우수 연구개발성과 전시ㆍ발표회가 28일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우수성과 전시ㆍ발표회.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 시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수행한 연구개발(R&D) 성과를 전시ㆍ발표하는 행사를 28일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식약안전평가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의 2017년도 우수성과를 시상하고, R&D 주요 성과와 올해 연구 추진방향을 소개한다. 또, 현장에는 분야별 포스터를 전시하고, 홍보관을 운영하며, ‘4차 산업혁명, 식품ㆍ의약품 인사이트’ 주제의 초청강연을 한다.

지난해 개발된 주요 식ㆍ의약 안전기술은 △식중독 유발 미생물 동시검출법 △첨단 융복합 의료기기 선제적 평가기술 △오남용 우려 신종 마약류 선제적 안전관리 △동물대체시험법 등이다.

병원성대장균과 포도상구균, 살모넬라 등 총 17종(35개 유전자)의 세균을 동시에 검출할 수 있는 키트를 개발해 평창동계올림픽 등 각종 국제행사에서 식재료 사전검사나 식중독 원인 조사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복강경 기반 로봇수술기, 정밀치료용 비젼 영상장치 등 신개발 의료기기 8개 품목에 대한 안전성ㆍ성능 평가기준을 마련해 신속한 제품화를 지원했다.

이와 함께 메톡세타민, 메치오프로파민 등 새롭게 등장하는 신종 마약류가 실제 의존성이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 WHO가 이들 물질을 ‘UN 마약류’로 지정해 전 세계에서 통용을 금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식의약 안전기술

분야

세부분야

주요 안전기술

식품

미생물 분야

식중독 유발 미생물 동시검출법 개발 및 현장 활용 강화

부정ㆍ불량식품 분야

식품에 사용금지 원료 및 의약품 성분 함유 해외직구식품의 신속시험 대응으로 국민건강 보호

위해평가 분야

식품 등의 위해평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의료제품

바이오의약품 분야

줄기세포치료제 제품화 지원 연구

한약 안전관리 분야

위ㆍ변조 우려 한약재 감별법 개발

의료기기 분야

4차 산업혁명 대비 첨단 융ㆍ복합 의료기기의 선제적 평가기술 개발

독성

식품 안전성 평가 분야

식ㆍ약 공용 한약재의 안전성 평가를 통한 식품(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 기반 구축

약물 안전성 예측 분야

오남용 우려 신종 마약류의 선제적 안전관리 및 과학적 평가기반 마련

국내 개발 대체시험법 분야

OECD 독성시험 가이드라인 제안과 함께 2017 러쉬 프라이즈 수상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