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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저널-식약처 공동기획|삼삼한 건강 레시피 95. 닭고기김치찌개
윤영아 기자  |  duddk@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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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3.07  10: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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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의 간을 맞추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소금이다. 그러나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WHO) 섭취권고량의 두 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0년부터 나트륨 줄이기 실천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개발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국민식단을 제안하고 있다. 식품저널은 나트륨 줄이기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개발한 삼삼한 요리법을 매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닭고기김치찌개

1인분
중량
502g
영양성분 열량 277.1㎉ 탄수화물 1.79g 단백질 5.87g 지방 2.73g 나트륨 776.6㎎

재료(1인분 기준)
재료
닭가슴살(60g), 애호박(30g), 미나리(20g), 청양고추(3g), 두부(60g), 김치(120g), 참기름(20g), 느타리버섯(10g), 달걀(50g)
육수 다시마(5g), 무(40g), 대파(5g), 양파(10g), 마른 고추(3g), 멸치(10g), 마늘(10g), 청주(10g), 물(300g)

만드는 법
1. 육수 재료를 넣고 중간 불로 끓인 뒤 체에 걸러 육수를 만든다.
2. 닭가슴살은 채 썬 뒤 물에 넣고 삶는다.
3. 애호박은 반달 썰고, 미나리는 5㎝ 길이로 썰고, 청양고추는 잘게 썬 뒤 찬물에 담가 씨를 빼고, 두부는 한입 크기로 썰어 물에 담가둔다.
4. 김치를 한입 크기로 썬 뒤 참기름에 볶다가 육수를 붓는다.
5. 두부, 애호박, 느타리버섯, 미나리, 닭가슴살을 넣어 끓어오르면 달걀물과 청양고추를 넣고 조금 더 끓여 마무리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멸치다시마육수를 이용해 깊은 맛을 내 소금간을 줄여 나트륨 섭취를 적게 할 수 있고, 달걀물을 부어 자극적인 맛을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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