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자치구서 실시…2020년 25개 자치구로 확대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ㆍ조달시스템 구축
농식품부-서울시, 학교ㆍ공공급식 도농상생 협약

서울시가 올해부터 도봉구 등 6개 자치구에서 Non-GMO 학교급식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또, 학교ㆍ공공급식에 친환경식재료 사용비율을 2020년 70%까지 확대하고, 안정적인 친환경급식을 위해 도시형 공공급식센터를 설치ㆍ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농업인 대표, 급식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학교ㆍ공공급식과 도농상생 정책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농식품부와 서울시는 쌀 대체작물인 콩과 유채를 원료로 한 간장, 된장, 고추장, 유채유 등을 서울시 학교ㆍ공공급식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도봉구를 비롯한 6개 자치구에서 Non-GMO 학교급식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2020년까지 25개 자치구의 전체 초ㆍ중등학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서울시 학교ㆍ공공급식용 장류와 유채유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콩과 유채의 적정 소요량을 확보하고, 장류와 유채유 제조ㆍ가공업체에 콩, 유채 등 원료 구입, 제조ㆍ가공시설 설치, 리모델링 등을 위한 융자금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서울시 학교ㆍ공공급식 품질기준에 적합한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조달시스템을 구축한다.

서울시는 학교ㆍ공공급식에 친환경식재료 사용비율을 올해 50%에서 내년 60%, 2020년 70% 등으로 확대하고, 친환경급식의 안정적 조달을 위해 도시형 공공급식센터를 설치ㆍ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서울시의 학교ㆍ공공급식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 콩, 유채 등의 쌀 대체작물 재배농가를 친환경농가로 단계적으로 육성하고, 산지 친환경농가를 조직화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공급센터를 활용한 친환경농산물 조달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해 나간다.

이외에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유기농 특성화 거리 조성 등 서울시와 농업ㆍ농촌 간 도농상생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교류ㆍ협력 사업을 지원한다.

농식품부와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 민관협치형 실무협의회를 구성ㆍ운영하고, 부속서를 마련하기로 했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서울시의 학교ㆍ공공급식을 통해 쌀 대체작물과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서울시를 비롯한 다른 지자체에서도 학교ㆍ공공급식에 친환경농식품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