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연구용역비ㆍ교육ㆍ거버넌스 구축 지원

‘지역 푸드플랜’을 시범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9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지역 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로컬순환 시스템을 통해 지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는 지역 단위의 먹거리 종합전략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지역 푸드플랜 시범 구축 사업에 전국 29개 기초ㆍ광역 자치단체가 신청했으며, △광역형 1개소(충남) △도시형 2개소(서울 서대문구, 대전 유성구) △농촌형 2개소(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군) △복합형 4개소(강원 춘천시,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를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9개 지자체에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비, 교육,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지원한다.

각 지자체는 ‘지역 푸드플랜’ 수립에 필요한 지역 내 먹거리 심층 실태조사, 맞춤형 공급체계 구축 및 먹거리 현안 분석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등을 수행하고, 지역 푸드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한다.

농식품부는 지역 공무원, 영양사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역 푸드플랜’ 아카데미, 선진지 연수 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각 지자체는 ‘지역 푸드플랜’ 수립과정을 공유ㆍ피드백하며, 올해 안에 ‘지역 푸드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시범 구축 결과를 표준모델화 하여 전국 지자체에 보급하고, 이를 통해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