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개 목장 loT망 통해 젖소 건강상태 실시간 점검ㆍ관리

▲ 충청남도 부여군에 위치한 남양유업 성동목장에서 ‘라이브케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SK텔레콤 김성한 Smart City Unit장, 유라이크코리아 김희진 대표, 남양유업 김승언 생산전략본부장, 남양유업 성동목장주).

남양유업이 SK텔레콤, 유라이크코리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oT 가축 관리 서비스인 ‘라이브케어(Live Care)’를 남양유업 전국 6개 목장의 700두 젖소에 도입한다.

‘라이브케어’는 소의 첫 번째 위(반추위)에 IoT 통신 모듈을 탑재한 바이오캡슐을 투입해 소의 체온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질병 징후와 수정 적기를 예측하고, 분만 징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남양유업은 ‘라이브케어’를 통해 △젖소의 발정ㆍ수정ㆍ분만 시기 알람 △구제역, 식체, 폐렴 등 질병 예찰 △전체 개체 In&Out △항생제 투여이력 확인 등으로 가축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라이브케어’는 기존 체외 부착 제품과 달리 친환경 바이오캡슐을 위(반추위)에 삽입함으로써 파손이나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바이오캡슐로 측정된 소의 체온 정보는 IoT 기지국을 통해 이상 징후 감지 시 목장주의 스마트폰이나 PC로 알림이 전송된다.

남양유업은 “‘라이브케어’ 도입으로 젖소의 생체변화ㆍ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다 건강한 젖소로부터 최고 품질의 원유를 수급할 수 있게 됐다”며, “이 원유를 ‘옳은(프리미엄 유기농 우유 브랜드)’에 도입해 상반기 중 새로운 제품 라인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