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협 물가감시센터 “최저임금 상승률 반영해도 영업이익 증가”

최근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원가 상승과 높은 임대료, 최저임금 인상 등을 이유로 주요 제품의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원가 분석 결과 납득할 만한 근거가 없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패스트푸드 가격 인상폭과 외부감사 대상 기업인 롯데리아, 버거킹을 대상으로 재무제표에 나타난 매출, 매출원가, 판매관리비 등을 통해 가격 인상 적정성을 분석한 결과, 납득할 만한 근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올해 1월 기준 롯데리아, 버거킹, KFC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인상폭은 최저 100원에서 최대 800원으로 나타났다.

롯데리아의 경우 최저 100원(불고기버거)에서 최대 500원(한우불고기버거), 버거킹은 최저 100원(와퍼주니어 등)에서 최대 300원(통스테이크버거), KFC는 최저 300원(오리지널치킨 등)에서 최대 800원(징거버거 세트 등)을 올렸다.

가격 인상폭은 물가인상률 1.9%와 비교하면 최소 2.9%에서 최대 12.7%로 부담이 아닐 수 없다는 지적이다.

출처 : 각사 홈페이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2016년)

주요 패스트푸드 가맹사업자는 가맹본부에 초기 가맹 부담금으로 맥도날드 2억2475만원, 버거킹 4억8068만원, 롯데리아 5억4899만원, KFC 25억7522만원을 내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KFC 가맹사업자는 맥도날드 가맹사업자보다 11배가 넘는 부담금을 내는 것이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가맹점 면적이나 품목 등의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직영점보다는 가맹점 구성 비율이 높은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맹 부담금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결국 가맹사업자가 높은 가맹금 부담을 떠안으면서 영업이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패스트푸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단위 : 천원)

주요 패스트푸드 업체 4곳 중 비외감 대상(맥도날드ㆍKFC)을 제외하고, 외부감사 대상 업체인 롯데리아와 버커킹의 2015년과 2016년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롯데리아, 버거킹 두 업체는 매출 총액이 366억원 감소했고, 급여가 12억원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오히려 45억원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이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급여 증가분을 매출원가와 임차료, 광고비 감소로 감당해낸 결과로, 따라서 패스트푸드 업계가 원가나 임대료 상승으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으며,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건비 지출이 늘더라도 다양한 경영노력을 통해 영업이익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원가 상승과 높은 임대료, 최저임금 인상 등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원가 분석 결과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근거는 찾아볼 수 없었다”며, “패스트푸드 본사는 가격을 인상하기 보다는 가맹점 부담금을 낮추거나 다양한 경영노력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롯데리아와 버거킹의 2015년, 2016년 판매관리비 및 영업이익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