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부안 유유동 양잠농업’(왼쪽)과 ‘울릉 화산섬 밭농업’

‘부안 유유동 양잠농업’과 ‘울릉 화산섬 밭농업’이 지난 12월 28일자로 국가중요농업유산 제8호와 제9호로 각각 지정됐다.

‘부안 유유동 양잠농업’은 뽕나무 재배에서 누에 사육까지 일괄시스템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조선시대 대동지지(1861년)에 부안현 토산품이 뽕으로 기록되는 등 역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지면적의 41.4%(24ha), 농가수의 80%(40가구)가 양잠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과학적 산물인 전통 잠실이 보전ㆍ관리되고 있으며, 친환경적 뽕나무 재배와 생물다양성, 주변 산림과 뽕나무 밭이 조화된 우수한 경관 등에서 소멸해 가는 양잠농업의 보전 필요성이 높게 평가됐다.

‘울릉 화산섬 밭농업’은 화산섬의 독특한 칼데라 지형과 급경사지를 밭으로 일구어 울릉도 자생식물을 재배하는 밭농업 기술이 현재에도 전승ㆍ유지되고 있다. 고려시대 고려사절요(1018년)에 농기구 전달 기록이 있는 등 역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울릉도에 자생하는 식물인 섬말나리, 부지갱이, 명이나물, 참고비 등을 재배해 생계를 유지했다. 칼데라와 급경사지를 밭으로 일구면서 띠녹지를 조성해 토양 유실을 막고, 주변 산림지역의 유기물을 활용했으며, 산림과 해안이 어루어지는 패치형태의 독특한 경관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지정된 지역은 농업유산 보전ㆍ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이에 따라 유산자원의 조사ㆍ복원, 주변 환경 정비, 관광자원 활용 등에 필요한 예산(3년간 15억원, 총 사업비 기준)을 지원받게 된다. 또,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으로 농산물 브랜드화와 관광자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