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이력시스템 구축ㆍ축산물 유통구조 합리화 노력

백종호 축산물품질평가원장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함께했던 정유년이 지나고 무술년 새해가 국민 여러분의 많은 소망을 담아 힘차게 떠올랐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무술년 한해 소원하는 모든 꿈들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 국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많은 성원 덕분에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축평원)은 한층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9년 연속 고객만족 우수기관 선정은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에 대한 국민 공감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닭고기 가격공시제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하며 축평원은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2018년에도 축평원은 국민 곁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소임을 충실히 다 할 것입니다. 깊은 애정과 따뜻한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 축산업은 고병원성 AI와 살충제 계란 문제로 평탄치 않은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미비된 제도를 개선하고, 축산업계가 합심하여 자구노력을 찾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축평원은 소비자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인만큼 정부를 비롯한 축산업계와 협력하며 대안을 찾는데 노력했습니다. 특히 조기 도입이 예정된 가금 및 가금산물이력제를 위해 기반을 다지고, 등급판정 계란 유통 확대를 위해 자체 품질평가 시범사업을 도입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올해도 이러한 제도와 사업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축산물이력제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금이력제 도입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이력시스템 구축 등을 면밀히 준비해 나겠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소 도체 등급판정 기준 적용을 통해 생산-유통-소비 모두 공감하는 쇠고기 유통시장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축산물 유통실태 조사를 내실화하고, 닭고기 등 가금류에 대한 유통정보 공개를 확대함으로써 축산물 유통구조 합리화에 노력할 것입니다.

끝으로 2018년 새해에도 우리 축산물에 가치를 더해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기 위한 축평원의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을 약속드리며, 다시 한번 축평원에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