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문제와 관련해 그동안 본사가 민주노총 계열 노조와 힘 겨루기를 해왔으나, 12일 한국노총 산하 노조가 조직되면서 향후 사태 전개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노총 산하 노조 조직, 고용안정ㆍ처우 개선 요구
민주노총 시민대책위, 직접고용 촉구

파리바게뜨의 제빵기사 직접고용 문제가 노조간 갈등으로 번질 조짐이다. 이번 문제와 관련해 파리바게뜨는 그동안 민주노총 계열 노조와 힘 겨루기를 해왔으나, 12일 한국노총 산하 노조가 조직되면서 향후 사태 전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노총 공공연맹 중부지역공공산업노동조합은 12일 “파리바게뜨 제빵노동자 1000여명이 노조에 가입해 지난 8일 회사 대표 앞으로 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들은 파리바게뜨 8개 협력사에 소속된 점포 제빵기사들이다.

한국노총 노조는 “조직 확대에 박차를 가해 조만간 전체 점포 제빵기사 5300여명의 과반수를 확보해 교섭 대표노조로서 지위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산하 노조는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을 최우선으로 삼고, 어떤 고용형태가 바람직한 지에 대해서는 노동자들 간에도 이견이 있는 만큼 조합원의 총의를 묻는다는 계획이다.

한국노총의 파리바게뜨 제빵노동자 조직화가 알려지자, 직접고용을 주장하고 있는 민주노총 계열의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청년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는 즉각 성명을 내고, 유감을 표했다.

시민대책위는 “한국노총 노조 조직과정에 협력업체 관리자가 직접고용 포기 확인서를 받으면서 노조 가입원서도 같이 받았다는 내용이 확인됐다”며, “협력업체는 불법파견업체이고 파리바게뜨 본사가 내세우고 있는 합작회사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사용자로서 지위가 명백하다”고 강조하고, “사용자인 협력업체 소속의 직원이 제빵노동자에게 노조 가입원서를 제시하고 취합했다는 정황은 매우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노동자 간 대립을 조장하고 정작 불법파견 문제 해결에 대한 대안은 보이지 않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고용노동부에 이번 노조 가입 과정과 그 과정에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파리바게뜨 본사의 역할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