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업종 중 한식전문점 37만5천여개로 최다…구내식당 감소율 가장 커

▲ 식사 후 커피 한 잔으로 이어지는 식생활 문화가 확산되면서 커피음료점 사업자 수가 최근 3년간 72.8% 증가했다.

국세청, 100대 생활밀접업종 사업자 수 분석결과

식사 후 커피 한 잔으로 이어지는 식생활, 혼술ㆍ혼밥 문화 확산, 2차가 사라지는 직장 회식 문화 등의 현상이 어우러지면서 음식업종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3년간 커피와 주스 등 음료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커피음료점 사업자 수는 72.8%가 증가한 반면, 구내식당과 간이주점, 호프전문점 등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세청이 발표한 100대 생활밀접업종 통계(2014~2017)에 따르면, 커피음료점, 패스트푸드점, 일식전문점 등 12개 업종을 포함하는 음식점 사업자 수는 2014년 63만2026개에서 2017년 68만7704개로 8.8% 증가했다.

최근 3년간 음식업종별 사업자 증가율은 커피음료점이 72.8%로 가장 높았다. 커피음료점은 2014년 2만5151개에서 2017년 4만3457개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1인 식단 위주의 간편한 음식을 추구하는 경향에 따라 패스트푸드점(24.1%)과 일식전문점(22.3%)의 사업자 수 증가율이 높았다.

반면, 구내식당은 사업자 수가 2014년 3만5011개에서 2017년 2만6202개로 25.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도한 음주문화를 지양하는 사회적 추세에 따라 호프전문점(-10.2%)과 간이주점(-15.7%) 사업자 수도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2017년 9월 현재 음식업종별 사업자 수는 한식전문점이 37만5152개로 가장 많고 분식점(5만5474개), 커피음료점(4만3457개), 호프전문점(3만7543개), 패스트푸드점(3만4421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최근 3년간(2014~2017) 음식업종 사업자 수 증감 추이
                                                                        
(단위 : 개)

업종별

2014. 9

2015. 9

 

2016. 9

 

2017. 9

증감률
(②/①)

커피음료점

25,151

30,446

36,546

43,457

72.8%

패스트푸드점

27,741

31,174

32,982

34,421

24.1%

일식전문점

12,997

13,531

14,675

15,896

22.3%

기타외국식전문점

17,257

17,980

18,734

20,450

18.5%

제과점

12,955

13,773

14,570

15,155

17.0%

분식점

49,557

52,725

55,013

55,474

11.9%

기타음식점

22,301

24,702

24,818

24,509

9.9%

한식전문점

346,352

360,209

369,903

375,152

8.3%

중식전문점

21,059

21,784

22,302

22,712

7.8%

호프전문점

41,796

41,861

39,760

37,543

-10.2%

간이주점

19,849

19,009

17,453

16,733

-15.7%

구내식당

35,011

31,929

29,213

26,202

-25.2%

합 계

632,026

659,123

675,969

687,704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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