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 판매ㆍ검색 톱3 ‘도시락ㆍ상품밥ㆍ냉동만두’

▲ 닐슨코리아와 네이버 분석 결과, 가정간편식 가운데 도시락ㆍ상품밥ㆍ냉동만두 등이 많이 판매되고 포털에서 검색량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네이버,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인 가구 증가와 편의 지향 트렌드 확산으로 가정간편식이 주목받으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연간 2조187억원 규모로 올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보다 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간편식 카테고리 중 도시락ㆍ상품밥ㆍ냉동만두 등이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들 제품에 대한 관심은 포털 검색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닐슨코리아가 국내 3000여개 샘플 스토어(대형마트, 할인점, 편의점 등 포함)의 판매자료를 수집ㆍ분석해 전국 9만여개 소매점 판매실적을 추정한 결과,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2조187억원 규모(2016.7~2017.6 기준)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보다 7.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가정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보다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 증가했다.

 

24개 가정간편식 카테고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17.1%)였으며 상품밥(10.4%), 시리얼(7.7%), 후랑크소세지(7.1%), 냉장면(6.6%) 순으로 뒤를 이었다.

네이버 검색량은 도시락 관련 검색어가 21.0%로 가장 많았으며 상품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탕/찌개(8.7%), 시리얼(7.2%) 순으로 많았다.

네이버 쇼핑 검색 역시 상품밥(32.5%)이 가장 많았고 이어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탕/찌개(8.4%), 시리얼(8.1%), 시리얼바(6.3%) 순으로 많아 오프라인 판매 상위 아이템과 네이버 포털 검색어, 네이버 쇼핑 검색어 간 유사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가정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8.3%)와 20대(34.6%)로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이 가정간편식 검색의 65%를 차지해 남성(35%)에 비해 가정간편식 관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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