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탑산업훈장, 정운용 NH농협무역 대표

▲ 삼양식품이 해외시장에서 ‘불닭볶음면’ 등의 선전에 힘입어 1억불 수출탑은 받았다. 사진은 지난달 22일부터 25일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자카르타 식품박람회 2017’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부스.

동탑산업훈장, 전인장 삼양식품 대표ㆍ강정헌 삼진글로벌넷 대표
석탑산업훈장, 이미향 우주식품 대표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서 수출탑 수여ㆍ무역진흥유공자 포상

삼양식품이 해외에서 선전하고 있는 ‘불닭볶음면’에 힘입어 1억불 수출탑을 받았다. 전국 1131개 농축협에서 생산되는 농산품을 수출하고 있는 NH농협무역도 수출실적이 전년보다 49% 이상 증가하면서 1억불 수출탑을 받았다.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정운용 NH농협무역 대표는 은탑산업훈장을, 전인장 삼양식품 대표와 강정헌 삼진글로벌넷 대표는 동탑산업훈장, 이미향 우주식품 대표는 석탑산업훈장을 각각 받았다.

정부는 5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총 1153개사에 수출의 탑을 수여했다.

올해 최고의 탑인 100억불탑은 포스코가 받았고, NH농협무역 등 36개사가 1억불탑 이상을 수상했다. 이스트게임즈 등 372개사는 1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정부는 또,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에 기여한 무역인 총 600명(단체 2개 포함)에게 정부포상을 했다.

은탑산업훈장은 NH농협무역 정운용 대표 등 5명, 동탑산업훈장은 삼양식품 전인장 대표 등 9명, 철탑산업훈장은 윤앤플락 윤종익 대표 등 9명, 석탑산업훈장은 우주식품 이미향 대표 등 8명, 산업ㆍ근정포장은 국보화학 김운곤 대표 등 33명, 대통령표창은 경동나비엔 이재진 기장 등 77명, 국무총리표창은 광평마그네트알미늄 김형도 대표 등 84명, 산업부장관표창은 가디뷰이 한화란 대표 등 370명이 받았다.

지역 수출 지원을 촉진해 최우수 광역자치단체로 선정된 제주특별자치도와 중소기업 수출 지원으로 최우수 중소기업지원센터로 선정된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수출지원센터가 각각 대통령표창(단체)을 받았다.

1억불탑을 받은 삼양식품은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수출실적이 전년보다 312.6%나 증가한 1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시아 지역, 미주, 유럽 및 중동, 오세아니아 등 6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에서 불닭볶음면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인도네시아 MUI로부터 불닭 브랜드 6개 제품에 대한 할랄 인증을 받았다.

전국 1131개 농축협에서 생산되는 농산품을 해외에 알리고 있는 NH농협무역은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수출이 전년보다 49.1% 증가한 1억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은탑산업훈장을 받은 정운용 NH농협무역 대표는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농협중앙회와 협조해 수출시 농가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한 보전을 협의해 국내 내수 가격에 상관없이 공급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수출물량을 확보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동탑산업훈장을 받은 전인장 삼양식품 대표는 해외부문 확대와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1년 4개월의 연구개발 끝에 ‘불닭볶음면’을 출시했으며, 이를 통해 해외시장에서 삼양식품과 ‘K-FOOD’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킨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동탑산업훈장을 받은 강정헌 삼진글로벌넷 대표는 일식용 구운 김을 개발해 일본산이 점유하고 있던 세계 김 시장에서 우리 김이 수출 주력품목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다.

석탑산업훈장은 받은 이미향 우주식품 대표는 마른 김, 구운 김 등으로 일본, 중국, 미국, 멕시코 등 해외시장을 개척해 국내 무역 진흥과 수출활동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54회 무역의 날 정부포상 수상자 및 수출의 탑 수상업체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