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원조협약 가입 동의안’ 1일 국회 본회의 통과

 
 

1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가 제출한 ‘식량원조협약 가입 동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내년부터 우리쌀이 기아로 고통 받는 나라들을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식량원조협약(Food Assistance ConventionㆍFAC)은 미국, 일본, EU 등 14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해 개도국들을 대상으로 인도적 목적의 식량을 지원하고 있다.

FAC 가입 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정부는 FAC 사무국에 가입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대외 절차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FAC 가입에 따라, 우리나라는 내년에 460억원(4000만 달러)을 개도국에 지원할 계획이다. 약정 이행 방법으로 내년에 국산 쌀 5만 톤을 기아로 고통 받는 중동, 아프리카 등에 원조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수원국 선정, 구체적인 지원 방식 등을 협의하고, 원조 실행 단계에서는 국제전문원조기구인 UN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을 활용할 계획이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FAC 가입을 통해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식량원조 국가들과 함께 국제 식량원조 정책 방향을 이끌어 가는 주요 식량원조국으로 국격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