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간을 맞추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소금이다. 그러나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WHO) 섭취권고량의 두 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0년부터 나트륨 줄이기 실천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개발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국민식단을 제안하고 있다. 식품저널은 나트륨 줄이기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개발한 삼삼한 요리법을 매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완자된장국

1인분
중량
291g
영양성분 열량 174.4㎉ 탄수화물 6.28g 단백질 3.64g 지방 2.25g 나트륨 229.1㎎

재료(1인분 기준)
재료
감자(20g), 애호박(15g), 쪽파(5g), 양파(5g), 부추(2g) 두부(15g), 대파(2g), 고추(5g), 표고버섯(5g), 당면(2g) 숙주(5g), 브로콜리(10g), 다진 돼지고기(35g)
양념 다진 마늘(10g), 녹말가루(5g), 된장(8g), 날콩가루(3g)

만드는 법
1. 감자는 깍둑 썰고, 애호박은 모양대로 썰고, 쪽파, 양파, 부추는 잘게 다진다.
2. 두부는 으깨 물기를 제거하고, 대파는 송송 썰고, 고추는 어슷 썰고, 표고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당면, 숙주는 끓는 물에 데친 뒤 다지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볼에 돼지고기, 다진 마늘, 쪽파, 양파, 부추, 숙주, 당면, 두부를 넣은 뒤 녹말가루를 섞어 반죽해 동글 납작하게 빚어 완자를 만들어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5. 물(300g)에 된장을 풀고 애호박과 감자, 표고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날콩가루를 넣은 뒤 청양고추, 완자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6. 그릇에 브로콜리를 담고 국물을 부은 뒤 채 썬 대파와 고추를 얹어 마무리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된장을 적게 사용하는 대신 콩가루를 넣어 구수한 맛을 더해 나트륨 섭취량을 줄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