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수출업체 대상 아세안 식품시장 이슈 브리핑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19일 aT센터에서 ‘2017 ASEAN 식품시장 이슈브리핑’ 세미나를 개최하고, 아세안의 다양한 식품시장 이슈와 전망, 진출 유망품목, 한-아세안 FTA 활용 등을 국내 수출업체와 공유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는 19일 aT센터에서 아세안 시장에 우리 농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국내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2017 ASEAN 식품시장 이슈브리핑’ 세미나를 개최했다.

아세안 인구는 지난해 기준 6억4000만 명으로 중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이며, 40세 이하 인구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젊은 시장이다.

지난해 아세안 식품시장 규모는 4108억 달러로, 2020년까지 연평균 9%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향후 성장가능성과 잠재구매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우리 농식품의 對아세안 수출은 과실류, 인삼류, 면류, 음료, 김 등을 중심으로 전년보다 9.6% 증가한 14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베트남과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순으로 수출이 많았다.

aT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아세안의 다양한 식품시장 이슈와 전망, 진출 유망품목, 한-아세안 FTA 활용 등을 수출업체와 공유했다.

백진석 aT 수출이사는 “아세안은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인도와 중남미 시장 등에 못지 않은 매우 크고 중요한 시장”이라며, “다만 국가별로 상이한 식문화와 소득수준, 수입통관제도, 각종 인증절차 등 수출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