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용
한국식품연구원 선임연구원

양승용 한국식품연구원 중소기업솔루션센터 선임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은 정부의 중소ㆍ중견기업 육성정책에 따라 2012년부터 중소ㆍ중견 식품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일정 수준의 자격이 되면 한국식품연구원의 패밀리기업으로 선정된다. 선정된 패밀리기업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으로 식품연 전략산업연구본부 중소기업솔루션센터를 중심으로 식품업체 상시 기술 지원, 연구연계형 기술 지원, 품질경영 및 안전위생 교육, 식품 기능성 평가 지원 등을 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패밀리기업으로 제1호 지정기업인 ㈜북설악농수산을 비롯하여 식품첨가물 전문업체 ㈜S&D, 인삼가공식품 전문업체 구안산업㈜, 수산가공식품업체 청정수산, ㈜청룡수산, 식육가공 전문업체 ㈜미트뱅크와 남해보물섬영농조합, 농업법인㈜한울효시 등 현재 43개 식품 중소ㆍ중견기업들이 연구원의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한국식품연구원은 자격이 다소 미흡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도 기술지원을 수행하여 일정수준의 자격에 도달할 때까지 지속적인 기술지원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매출 증대와 일정수준의 고용효과 등을 유도하고 패밀리기업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그간 중소기업솔루션센터의 기술, 인력, 연구 know-how를 활용하여 2012년도 애로기술 해결지원 44개사, 2013년 71개사, 2014년 75개사 2015년 77개사, 2016년 132개사 등으로 2016년 지원사는 2012년 지원사에 비해 300% 늘어난 지원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패밀리기업을 대상으로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단기 연구지원 25건, R&BD 지원 6건, 현장방문지원 252건, 기술상담 및 자문 175건을 수행하였으며, 올해에도 21개 업체에 대한 연구연계형 기술지원과 100여개 업체에 대하여 167건(8.31일 기준)의 현장방문 및 기술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 연구원의 기술지원을 받고자 하는 식품 중소ㆍ중견기업은 기술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여 연구원 홈페이지(www.kfrl.re.kr)로 방문하여 참여광장-중소기업솔루션센터-기술상담 신청을 하면 1차 멘토링 상담을 시작으로 식품연구원과 함께할 수 있는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