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계와 기업계가 상생협력을 쉽게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 성공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이 가이드북은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수행한 연구용역 ‘상생협력 참여 농업ㆍ기업의 성공전략 연구’의 결과물로 현장 활용성을 고려해 가이드북 형태로 제작됐다.

‘상생협력 성공 가이드북’은 농업계와 기업계의 비즈니스 기반 협력사례를 분석해 4가지 협력모델로 유형화하고, 상생협력에 필요한 13가지 성공요인을 제시했다.

상생협력 모델은 안정적인 원료 농산물 조달을 위한 원료구매형과 지역에 산재한 중소가공시설 활용을 위한 지역 농산물 가공형,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출형으로 구분했다. 수출형은 생산자단체가 무역업체를 통해 수출하는 기본형과 생산자단체가 조직화를 통해 통합마케팅조직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수출하는 심화형으로 구분했다.

성공적인 상생협력을 위해 필요한 13가지 성공요인으로는 공통요인 5가지와 원료구매ㆍ가공ㆍ수출 유형별 8가지 요인을 제시했다.

가이드북은 농업계와 기업계가 성공적으로 협력 대상을 물색하고 사업 발굴 및 조직화ㆍ마케팅 등을 할 수 있도록 유형별 추진절차를 담고 있으며, 상생협력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 주요 내용과 사례를 소개한다. 또, 각 단계에서 검토와 점검이 필요한 사항을 담았다.

‘상생협력 성공 가이드북’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원사, 지방자치단체, 유관 기관ㆍ협회, 수출기업, 주요 생산자단체 등 상생협력을 직접 추진하거나 지원할 수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배부된다.

성공적인 상생협력을 위한 13가지 성공요인

협력 유형

성공 요인

공통

① 협의회 운영 ② 적립금 조성 ③ 안정적 대금거래 ④ 지역 표기 ⑤ 사업 범위 확대

원료구매형

① 다년 계약 ② 공동품질 관리 ③ 거래가격 안정

지역 농산물 가공형

① 산지 가공시설 이용 확대 ② 성과 공유 ③ 원가 정보 공유

수출형

① 공정한 수출경쟁 ② 수출 역량 지원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