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전년보다 2.6~3.4% 하락…쇠고기ㆍ밤 하락 두부ㆍ녹두 상승

추석 명절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해 추석 차례상 차림비용은 전통시장을 이용할 경우 21만7000원, 대형유통업체는 30만9000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소폭 감소한 것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는 20일 기준 전국 19개 지역,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추석 차례상 관련 성수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 21만7000원, 대형유통업체 30만9000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3.4%, 2.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지난해보다 하락한 품목 수는 전통시장 15개(전체 품목대비 54%), 대형유통업체는 16개(64%)로 대체로 하향 안정세를 보였다.

품목별로는 배추ㆍ시금치ㆍ밤ㆍ쇠고기 등은 생육호전과 생산량 증가로 가격이 하락한 반면, 지난해 두류 품목의 작황부진으로 두부(콩)와 녹두는 가격이 올랐다.

27개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중인 선물세트 7품목(사과, 배, 쇠고기, 곶감, 표고버섯, 잣, 굴비) 가격을 조사한 결과, 쇠고기(한우갈비, 3㎏)는 청탁금지법에 따른 수요 감소로 가격이 하락한 반면, 표고버섯(흑화고)은 재배면적 감소로, 굴비(1.2㎏, 10마리)는 어획량 감소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쇠고기와 굴비는 5만원 이하 실속형 소포장 선물세트 유통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정부는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성수품의 구매가 집중되는 추석 전 2주간(9.18∼29) 주요 10대 품목을 중심으로 평시대비 공급물량을 평균 1.4배 확대 공급한다.

특히, 배추와 무는 추석 대책 기간 중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수급조절 물량을 평시보다 1.4∼1.9배 확대하고, 한우ㆍ돼지 등 축산물은 생산자단체와 함께 일일 공급물량을 확대해 가격을 안정시킬 계획이다.

aT 김동열 수급이사는 “농협, 지자체 등이 개설한 직거래장터 422개소를 비롯해 농ㆍ임협특판장 2122개 등 총 2544개소에서 추석 성수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 알뜰 구매하고, 농업인들이 땀과 정성으로 키워낸 고품질의 농축산물을 많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aT는 오는 28일 한차례 더 추석 성수품 구입비용과 선물세트 가격 등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2017년 추석 차례상 구입비용 1차 조사결과('17.9.20) * 전년대비
                                                                               (단위 : 원)

분류

음식명

주재료

구입단위

'17.9.20(D-14)

'16.8.31(D-15)

등락률(%)

전통(A)

유통(B)

전통(C)

유통(D)

A/C

B/D

A/B

송편

송편

2㎏

3,826

4,105

4,184

3,825

-8.6

7.3

-6.8

참깨

200g

3,997

8,527

3,786

9,135

5.6

-6.7

-53.1

적류

육적

쇠고기
(우둔)

1.8㎏

71,396

91,820

73,240

95,270

-2.5

-3.6

-22.2

소적

두부
(부침)

4모

5,376

13,984

4,279

12,679

25.6

10.3

-61.6

어적

동태포

1㎏

10,018

15,326

9,750

15,456

2.7

-0.8

-34.6

계란

10개

1,895

1,754

1,510

1,939

25.5

-9.5

8.0

탕류

육탕

쇠고기(양지)

300g

12,210

21,053

12,335

20,538

-1.0

2.5

-42.0

100g

152

138

143

110

6.3

25.5

10.1

다시마

10g

154

308

135

274

14.1

12.4

-50.0

소탕

두부
(찌개)

1모

1,336

3,319

1,054

3,063

26.8

8.4

-59.7

100g

152

138

143

110

6.3

25.5

10.1

다시마

10g

154

308

135

274

14.1

12.4

-50.0

어탕

동태

1마리

2,198

3,539

2,215

2,253

-0.8

57.1

-37.9

100g

152

138

143

110

6.3

25.5

10.1

다시마

10g

154

308

135

274

14.1

12.4

-50.0

나물류

나물

시금치

400g

2,678

5,774

7,440

9,771

-64.0

-40.9

-53.6

고사리

400g

4,375

11,837

4,518

11,122

-3.2

6.4

-63.0

도라지

400g

4,712

11,060

5,000

11,076

-5.8

-0.1

-57.4

기타

조기구이

조기

1마리

3,827

4,878

4,583

5,522

-16.5

-11.7

-21.5

북어

1마리

3,042

3,991

3,213

4,021

-5.3

-0.7

-23.8

녹두편

2㎏

3,826

4,105

4,184

3,825

-8.6

7.3

-6.8

녹두

1㎏

13,033

22,499

12,355

22,272

5.5

1.0

-42.1

나박김치

배추

300g

565

496

789

664

-28.4

-25.3

13.9

200g

304

276

286

220

6.3

25.5

10.1

식혜

500g

956

1,026

1,046

956

-8.6

7.3

-6.8

엿기름

200g

1,100

1,691

1,083

1,534

1.6

10.2

-34.9

과일류

대추

대추

400g

5,700

7,235

5,541

6,844

2.9

5.7

-21.2

1㎏

6,059

5,870

7,737

8,095

-21.7

-27.5

3.2

곶감

곶감

9개

7,764

10,008

7,396

8,877

5.0

12.7

-22.4

5개

11,863

14,388

11,690

14,584

1.5

-1.3

-17.5

사과

사과

5개

10,480

8,787

10,846

13,406

-3.4

-34.5

19.3

과자류

다식

다식

150g 내외

2,738

7,375

2,642

7,032

3.6

4.9

-62.9

강정

강정

150g 내외

2,534

4,711

2,557

3,975

-0.9

18.5

-46.2

약과

약과

150g 내외

1,211

1,557

1,155

1,632

4.8

-4.6

-22.2

산자

산자

150g 내외

3,023

3,699

2,893

3,705

4.5

-0.2

-18.3

부재료

밀가루

밀가루

1㎏

1,419

1,257

1,443

1,282

-1.7

-2.0

12.9

게맛살

게맛살

300g

1,872

1,821

1,943

1,804

-3.7

0.9

2.8

청주

청주

1.8ℓ

10,266

10,089

10,684

10,044

-3.9

0.4

1.8

합계

216,517

309,195

224,211

317,573

-3.4

-2.6

-30.0

2017년 추석 선물세트 품목별 가격(7품목)
                                                                               (단위 : 원)

품목

단위

전년(A)

금년(B)

대비(B/A, %)

사과

5㎏(16과)

49,000

41,000

-16.3

7.5㎏(13과)

45,000

49,000

8.9

곶감

1.5㎏(40개)

60,000

60,000

0.0

표고버섯(흑화고)

420g

74,000

89,000

20.3

500g

61,000

66,000

8.2

한우갈비(1+, 1)

3.0㎏

237,000

218,000

-8.0

굴비

1.2㎏(10마리)

157,000

162,000

3.2

주1) 대상 및 기준 : 27개 대형유통업체(19개 지역)에서 판매하는 국내산 선물세트 평균(천단위 미만 반올림)
2) 조사방법 : 대형유통업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단위를 기준으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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