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양계협회,정부, 계란산업 회생대책 수립 촉구

윤소하 의원

 4일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감사원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 등에 대해 감사하라.”, “정부는 계란산업 회생대책을 조속히 수립하라.”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대한양계협회는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계란산업 회생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소하 의원은 이 자리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사실상 근본 책임이 있다 할 정부는 양계농가에만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특히, 농식품부가 발표한 계란 안전관리 대책은 사육환경 개선에 들어가는 비용을 양계농가에 전가하면서 양계농가의 부담을 더욱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에 “안전한 계란을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양계농가도 더불어 사는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는 즉각 양계농가들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농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자체 등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촉구하는 한편, 책임 규명과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정부에 대해 계란산업 회생대책의 조속한 마련을 촉구하면서 “친환경 동물복지 농장으로의 전환을 단계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모든 양계농장의 사육환경을 개선해 닭의 생리적ㆍ행동적 욕구를 보호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기준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농약 제조회사의 불법행위를 조사하고, 지자체에 가금류 공공수의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면서 지자체 사육두수 규모에 따라 수의사 배치인원 기준을 마련해 시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식품부에는 지자체 방역사업과 정부조달을 감독하는 수의방역과 신설을 촉구하고, 동물복지친환경 직불금 도입으로 중소 양계농가의 소득을 지원하라고 강조했다.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에 동물복지 축산물 사용을 의무화하고, 양계자조금을 통해 계란유통센터가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대형 수집상과 도매업자에 대해서는 등록제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외에 대기업의 양계산업 진출을 금지하고, 중소 양계생산자 협동조합 설립ㆍ운영을 지원하도록 요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