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식약처, 식품안전 위기대응 개선방안 논의

 
▲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살충제 계란 사태로 불거진 먹거리 안전문제를 점검하는 한편, 위기대응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살충제 계란 사태로 식품안전관리 문제가 도마위에 오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생산부터 소비까지 먹거리 안전을 관리하는 전담기관 설치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소비자단체, 학계 등이 참여하는 소통 거버넌스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살충제 계란 사태로 불거진 먹거리 안전문제를 점검하는 한편, 위기대응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식약처는 이 자리에서 “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 그동안 부적합 농장에서 출하된 계란 등에 대한 유통추적조사를 차질 없이 완료했다”고 보고하고, 피프로닐 등에 대한 위해평가 결과를 설명했다.

식약처는 또, △식용란선별포장업 신설 △계란 난각 표시제도 개선 △농장 HACCP 인증 개선대책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의원들은 “살충제 계란 사태 해결 과정에서 보여준 소통능력 부재는 반드시 개선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식약처에 “신뢰 회복을 위해 뼈를 깎는 노력으로 국민들과 올바른 소통을 해나가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식품안전 위기대응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중점 있게 다뤘다. 의원들은 부처별로 쪼개어진 현행 식품안전 위기대응 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특히 “생산단계(농림축산식품부)와 유통단계(식약처)로 구분된 현행 체계의 구조적 개선까지 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생산부터 소비까지 먹거리 안전을 관리하는 전담기관 설치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소비자단체, 학계 등이 참여하는 소통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식품안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노력들이 있어야 한다고 식약처에 주문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