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주문화 확산 위한 전문가 협의체 운영

드라마 속 음주 장면과 음주를 소재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 등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따른 폐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중매체 권고안이 마련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정기혜)는 음주 소재 방송콘텐츠에 대한 자정노력을 장려하고, 청소년 음주 등 음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절주문화 확산을 위한 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협의체는 방송작가 및 제작자협회, 시민단체, 언론계, 학계, 방송심의기관 등에서 추천한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대중매체 속 음주 장면에 따른 사회적 이슈를 공유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중매체 권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협의체 위원으로 참여한 김영욱 KAIST 교수는 “미디어의 경우 잘못된 음주 묘사의 폐해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설득해 나가면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개선은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와 건강증진개발원은 과도한 음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알코올 멈추면 시작됩니다’를 슬로건으로 10월 6일부터 ‘리스타트 트럭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팔도강산 절주 여행’을 진행한다.

주요 대학가(경북대, 전북대, 충남대 등), 지역 축제 장소(강릉 커피축제), 전국체육대회장(충주) 등 전국 9개 지역을 리스타트 트럭이 돌며 음주폐해 예방교육을 하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절주문화 확산을 위한 전문가 협의체 위원

분야

성명

소속

비고

학계

김영욱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 한국언론정보학회, 저널리즘학연구회

교수/연구회장

유현재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정의철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제갈정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방송작가

곽상원

한국방송작가협회, 서울종합예술실용학과

예능작가/교수

방송제작자협회

배대식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PD/사무국장

시민단체

권순택

언론개혁시민연대

활동가

이복근

청소년흡연음주예방협회

사무총장

이영미

여성청소년미디어협회

회장

기자/대중문화 평론

권민철

CBS 노컷뉴스

기자

김호경

동아일보

기자

방송심의기관

안기섭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1국 방송심의기획팀

과장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