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만단체가 계란 살충제 파동에 대한 책임을 물어 전ㆍ현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23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한 책임을 물어 농식품부 김영록 현 장관과 김재수ㆍ이동필 전 장관, 식약처 류영진 현 처장과 손문기ㆍ김승희 전 처장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고발장에서 “식약처는 처음 유럽에서 계란에 살충제가 검출돼 큰 사회문제가 됐을 때 곧바로 우리나라는 어떤지 점검했어야 하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대응으로 국민을 안심시키고 시장을 진정시키는 대책을 추진했어야 하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농식품부에 대해서는 “친환경 인증제도와 생태농업을 지키고 키우는 일에 무한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ㆍ감독만 하고 실제로는 산하 기관의 전직관료들로 채워진 민간인증기관에 인증업무를 모두 맡기거나 심지어 친환경 인증 농장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살충제를 무료로 보급했다”며, “농식품부의 엉터리 행정으로 인해 계란 살충제 사태가 더욱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식품안전은 국민생명과 직결된 것으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문제”라며, “살충제 계란 파동을 야기하고 악화시킨 일차적인 책임을 물어 농식품부와 식약처의 전ㆍ현직 장관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또, “두 부처의 핵심 책임자들에 대해 직무유기와 식품위생법, 축산물위생관리법, 친환경농어업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등의 위반여부를 철저히 수사해 엄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