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원화 되어 있는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을 일원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22일 ‘살충제 계란은 예고된 인재’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식품의 생산ㆍ유통ㆍ판매 관리 시스템이 농식품부와 식약처로 이원화 되어 있음에 따라 부처간 엇박자가 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이원화 되어 있는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의 일원화를 포함한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일반 농가보다 친환경 인증 농가에서 부적합 판정 계란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계란뿐만이 아닌 전반적인 식품에 대한 불신도 함께 자리 잡고 있으며, 인증제도에 대한 배신감도 커져만 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같은 현실은 양심적으로 제품을 생산ㆍ유통하는 일부 기업에게도 피해를 줄 우려가 있으며, 친환경 제품 섭취를 원하는 소비자의 선택권도 제한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정부에 긴장감을 갖고 전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비양심적인 불법농가에 대해서는 확실한 제재를 가할 것을 촉구했다.

또,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축산농가의 사육환경 개선부터 살충제 잔류기준 확립 등 식품에 대한 상시적인 감독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