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25억5천만원 규모, 2019년 말까지 개발 완료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가 네오크레마와 손잡고 국내 유기농 쌀을 이용한 수출 전략형 기능성 제품 개발에 나선다.

국가식품클러스터 6번째 분양기업인 네오크레마(대표 김재환)는 기능성 소재 전문기업으로, 다이어트 기능성 소재와 기능성 올리고당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는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에 선정돼 총 사업비 25억5000만원(산자부 지원 18억원) 규모로 2019년 말까지 진행된다.

이번 사업에는 고려대, 부경대, 연세우유, SRC 등 국내 분야별 전문기관과 중국기업인 Eagle star도 참여해 사업화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네오크레마는 “이번 연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유기농 쌀 소비량은 년간 최대 2000톤으로 예상되며, 1톤당 약 3억원의 제품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기농 쌀 대비 100배의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네오크레마는 2015년 상반기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기술 지원을 통해 애로사항이 해결된 것을 계기로 입주를 결정했으며,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과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에 적합한 시설을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세우고 있다.

한편,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는 지난해 18개 입주기업과 공동 기술 개발을 진행해 특허출원 3건, 학술논문 발표 3건, 성과물 홍보 13건을 도출했고, 2017년 현재 24개 기업과 공동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