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ㆍ정ㆍ청은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은 기준치와 관련 없이 모두 폐기 처분키로 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고위 당ㆍ정ㆍ청 결과 브리핑에서 “당ㆍ정ㆍ청은 피프로닐이 검출된 계란은 기준치 이하여도 국민 안전을 위해 회수 폐기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또, “식품 가공과 관련해서도 유통경로 등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의 성분이 검출되면 전량 회수해 폐기 처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전수조사는 현재 25% 정도 진행됐고, 내일까지 50%, 모레면 전량 조사가 가능할 것”이라며, “안전한 것과 문제가 되는 것을 구분해 계란 대란이 일어나는 것을 최대한 막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살충제 계란’과 관련해 “살충제에 오염된 계란의 유통경로를 철저히 추적하여 조속히 회수ㆍ폐기 조치하고, 관련 정보를 국민들에게 소상히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의원은 “전수조사는 규모에 관계없이 전국의 모든 농장에 대해 실시하고, 계란뿐 아니라 산란장 살충제 구매자료와 사용실태 전반에 걸쳐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의원은 또 “이번 사태는 식품안전관리 일원화에 허점을 드러낸 것”이라며,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농산물 및 식품 이력추적관리제, 동물의약품, 농약 등의 관리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원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논평을 내고 “계란처럼 국민들의 대표적인 먹거리에 대해서는 상시적인 검수와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계란과 계란을 주원료로 하는 가공식품 등 주요 먹거리에 대해서는 상시적인 조사 시스템을 만들어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살충제 계란 대책TF를 구성해 현장 방문과 관련자 간담회 등 추진, 대책 마련에 나섰다. TF 위원장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황주홍 의원이 맡았다.

국민의당은 논평을 통해 살충제 계란의 인체 유해성 여부 등을 포함한 모든 정보에 대해 솔직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