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연 홍희도 박사-경기대 신광순 교수 연구팀

▲ 감잎차에서 발굴한 면역증진 기능의 다당성분을 소재화 한 KFRI-PLE0 시제품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전통식품연구센터 홍희도 박사 연구팀과 경기대 신광순 교수팀은 감잎차로부터 면역증진 효능이 우수한 다당성분을 발굴하고 소재화하는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공동 연구팀은 효소 처리와 선택적 추출기술을 활용해 감잎 다당소재 KFRI-PLE0를 개발했다.

KFRI-PLE0는 시판 면역조절 항암보조제인 PSK와 유사한 항보체 활성을 보였으며 대식세포, NK세포 등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증진 효능을 나타냈다.

연구팀은 또, 정상 및 인위적으로 면역을 억제시킨 동물모델에서 면역기능을 증진 또는 회복시킴을 확인했으며, 예비임상연구에서는 감기예방을 위한 소재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와 관련한 다수의 논문을 IJBM(Internatinal Journal of Biological Macromolecules) 등 국내외 학술지에 보고했으며, 현재 상용화를 위한 대량생산 공정 개선 연구 및 추가 기능성 발굴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신규 다당소재 및 제조공정 관련해 국내특허 3건과 중국 특허 1건을 등록했으며, 미국 등 해외 특허 3건을 출원 중이다.

식품연 홍희도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 고유의 전통식품으로부터 신규 기능성 성분과 효능을 발굴함으로써 우수성을 구명한 것에 큰 의의가 있으며, 신규로 발굴된 면역증진 기능성 다당성분을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상용함으로써 증가하는 건강기능소재 수입을 대체하고 관련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KFRI-PLE0의 NK세포 활성
▲ 동물모델에서 면역세포 증식능 향상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