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 식약처장, 피해자 가족 만나 위로…첨가물 전반 사용실태 점검 계획 밝혀

일명 ‘용가리 과자’로 불리는 질소과자를 먹은 어린이의 위에 천공이 발생한 사건이 알려지면서 식품첨가물 안전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피해 어린이 가족을 직접 만나 위로하고, 식품첨가물 전반에 걸쳐 사용실태를 점검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4일 천안에서 피해자 가족을 만나 위로의 뜻을 전하고, “식품안전을 위협하거나 아이들 건강에 해로운 위해식품 등이 사회에서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이번에 문제가 된 액체질소는 식품첨가물로 허가된 것으로 과자 등을 포장할 때 충전제 또는 음식점 등에서 사용되나, 취급상의 부주의로 직접 섭취하거나 피부에 접촉하는 경우 동상ㆍ화상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동일 또는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액체질소 등 식품첨가물 취급 관리를 강화하고, 식품첨가물 교육ㆍ홍보와 주의사항 등에 대한 표시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식중독 등 식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을 때 손실을 배상해 주는 소비자 피해구제 제도를 도입하고, 불량식품 제조자와 영업자에 대한 처벌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식약처는 소비자 피해구제 제도와 관련해 “식품위생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설치해 소비자가 소송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영업자가 손해배상액 지급을 지체하는 경우 정부가 우선 지급하고 영업자에게 해당 금액을 청구하는 방안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4일 국무총리실 일일간부회의에서 ‘용가리 과자’ 사건과 관련해 이는 “살인행위”라며, 경위 파악과 대책 보고를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번 사건이 제도적 미비 때문인 지, 시행과정 상 문제인지 신속하게 파악해 보고할 것을 식약처에 주문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