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시각에서 올바른 식품 정보 제공

백종호 축산물품질평가원장

‘건전한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제공으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라는 사명을 토대로 올바른 먹거리 정보와 식품 관련 정책 및 산업 동향 등을 적시에 제공하는 식품저널의 창간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간 식품저널은 온ㆍ오프라인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와 식품산업계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왔습니다. 식품산업을 대표하는 전문 매체인 식품저널의 역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2015년 약 5조6000억 달러로 이미 정보통신 기술과 자동차 시장을 합한 것보다도 큰 규모로 성장한 세계 식품시장은 2018년 6조3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식품산업도 2004년 이후 매년 5.9% 이상 성장하며, 2014년 163조원의 산업 규모와 4조2000억 원의 수출을 기록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식품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는데는 건강, 기능성 등 다양한 소비자 요구와 함께 문화, 관광 등 타 영역과 융복합이 용이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식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주목하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여 사업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닭, 계란 등 AI로 인해 품질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 가금산물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등급판정 받은 좋은 품질의 가금산물 유통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춘 쇠고기 등급판정 기준 보완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과 기호에 맞춰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보완 방향을 설정했으며, 새로운 기준에 대한 과학적 검증과 함께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앞으로도 항상 생산자와 유통업계 그리고 국민과 함께하며 좋은 품질의 축산물이 합리적인 방식으로 거래될 수 있는 유통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식품저널 창간 20주년을 축하드리며, 식품저널을 통해 다양한 식품 관련 정보가 국민의 시각에서 제공되기를 기대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