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방역대책본부 지속 운영ㆍ9월까지 취약대상 집중 점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월 6일 발령한 AI 위기경보 ‘심각’ 단계를 7월 28일자로 ‘주의’ 단계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정은 6월 19일 이후 AI 발생이 없고, 가금거래상인에 대한 점검ㆍ검사와 오리 일제검사에서 이상이 없었으며, 전국 방역지역이 7월 28일 모두 해제되는 점을 고려한 데 따른 것이다.

농식품부는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로 조정된 이후에도 종전 AI 특별방역대책기간(10~5월)에 준하는 방역 조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와 시ㆍ도는 AI 방역대책본부와 상황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산란계ㆍ육계ㆍ오리ㆍ토종닭 등 가금류 사육농장과 도축장에서 AI 검사와 임상증상 확인 등 예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방역에 취약한 가금농장 1957호, 도축장 50개소, 전통시장 187개소 등을 대상으로 중앙기동점검반(농림축산검역본부 54명)을 투입해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AI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로 조정했지만, 과거 9월 이후 AI가 재발한 사례가 있는 만큼 축산 농가들은 긴장을 늦추지 말고, 방역수칙 등을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