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긴급 기자회견, “자정과 변화할 수 있는 시간 달라”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박기영 회장을 비롯한 주요 회원사 관계자들이 최근 프랜차이즈업체들의 불미스러운 사건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가맹본부의 갑질 근절을 위한 대책을 발표한 지 하루만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위 대책을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자정과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는 19일 오전 11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프랜차이즈산업 현안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기영 협회장은 “최근 여러 가지 일로 국민 여러분에게 불편한 심경을 끼쳐 드린데 대해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을 대표하여 사과드린다”고 밝히고, “오늘 새벽 많은 임원사들이 모여 긴급 비상회의를 열었으며,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새로운 자정방안을 만들기로 뜻을 모으고 결의를 다졌다”고 말했다.

박 협회장은 “공정위가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을 원칙적으로 겸허히 수용하며, 정부와 협력해 가맹점주 권익보호와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을 위해 앞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협회장은 “그동안 빚어졌던 ‘갑질 논란’은 미비한 시스템과 과거 관행에서 비롯된 부분이 적지 않다”며 “이를 계기로 고쳐나가겠다고 밝히고 정부와 학계 등 전문가들은 물론,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등 프랜차이즈 관련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구체적인 입법과 실행 계획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협회장은 또,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에게 스스로 일어서고 변화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달라”고 당부하고, 특히 프랜차이즈산업인과 허심탄회하게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만남의 기회를 줄 것을 요청했다.

박 협회장은 “환골탈태하는 각오로 혁신하여 반드시 국민들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프랜차이즈 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또한, 세계로 뻗어나가는 ‘K-프랜차이즈’로 성장해 국가 발전과 국민 경제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 오른쪽에서 세번째)는 19일 여의도에서 프랜차이즈산업 현안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안녕하십니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박기영입니다.
우선 최근 여러 가지 일로 국민 여러분에게 불편한 심경을 끼쳐 드리고 있는데 대해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국민여러분에게 사과드립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오늘 새벽 많은 임원사들이 모여 긴급 비상회의를 열고 최근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습니다.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새로운 자정방안을 스스로 만들기로 뜻을 모으고 결의를 다졌습니다.

저희 프랜차이즈산업인은 공정위원회가 어제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을 원칙적으로 겸허히 수용합니다.
정부와 협력하여 가맹점주 권익보호와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을 위해 앞으로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프랜차이즈업계에 대해 쏟아지는 사회적 비난과 질타가 과거 저희의 잘못에서 비롯됐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행동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일부이지만 잘못된 관행으로 가맹점주의 눈물을 흘리게 했습니다.
저희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얼마나 차갑고 따가운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진심으로 머리 숙여 반성합니다.

지난 7월 12일 저희 프랜차이즈산업인은 ‘윤리경영선언 선포식’을 갖고 정도경영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했습니다.
앞으로 뼈를 깎고 살을 도려내는 자정의 노력을 기우려 나갈 것입니다. 새로 태어나겠습니다.
윤리경영, 가맹점주와의 동반성장을 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어제 공정위가 발표한 건전한 가맹시장 조성대책은 원칙적으로 저희가 그동안 고민하고 연구해온 방향과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사업자간의 상생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산업입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사업자는 갑과 을이 관계가 아닙니다.
독립적인 사업자로서 파트너관계입니다.
그동안 빚어졌던 ‘갑질 논란’은 미비한 시스템과 과거 관행에서 비롯된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이를 계기로 고쳐나겠습니다.
정부와 학계 등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등 프랜차이즈 관련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구체적인 입법과 실행 계획을 마련해 나가야합니다.
이번 공정위의 대책발표가 프랜차이즈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공정거랭위원회는 5개 업체에 대해 실태조사를 벌이고 하반기에도 50개 브랜드에 대해 일제점검을 벌인다고 밝혔습니다.
저희 프랜차이즈산업인은 일부의 잘못으로 전체가 매도되어 전체 산업이 무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님이 어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기업에게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재벌기업에게 했듯이 저희에게도 자정과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스스로 일어서고 변화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십시오.
김위원장님과 프랜차이즈산업인과 허심탄회하게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만남의 기회를 줄 것을 이 자리를 빌어 제안합니다.
저희 협회는 최근 몇 달동안 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들을 만나 지속적인 대화를 가져왔습니다.
앞으로도 신뢰와 상생의 모델을 대화로 찾아나가겠습니다.
정부의 프랜차이즈 정책에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또한 저희 사업자의 입장도 진솔하게 전하겠습니다.
그래서 건전한 가맹시장을 위한 정책이 확정되면 성실히 실천해나가겠습니다.

200조 매출을 기록하는 삼성전자는 10만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프랜차이즈산업의 매출은 100조이지만 124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의 보고입니다.
또한 지난 IMF시기에 수많은 실업자에게 창업의 꿈을 제시해 희망을 되찾아준 구원투수였습니다.

최근의 발생한 프랜차이즈 위기는 저희 산업이 한 단계 성숙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됩니다. 성장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사업자가 신뢰의 가치로 성장을 나눌 수 있는 자정안을 마련하겠습니다.
환골탈태하는 각오로 혁신하여 반드시 국민들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프랜차이즈 산업으로 거듭 나겠습니다.
그래서 세계로 뻗어나가는 ‘K-프랜차이즈’로 성장하여 국가발전과 국민경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