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햄버거병’ 관련 안전대책 마련 촉구

▲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일명 ‘햄버거병’이라고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에 걸렸다는 아이의 가족으로부터 맥도날드가 고소 당한 사건과 관련해 소비자단체들이 우려를 표하며 관계당국에 소비자 안전을 위한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햄버거병’ 논란에 휩싸인 맥도날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일명 ‘햄버거병’이라고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에 걸렸다는 아이의 가족으로부터 맥도날드가 고소 당한 사건과 관련해 소비자단체들이 우려를 표하며 관계당국에 소비자 안전을 위한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는 7일 성명서를 통해 “축산가공식품에 대한 미생물 관리가 소홀하면 자칫 생명을 잃을 수 있음에도 관련 사고에 대한 관리 매뉴얼이나 사고 후 역학조사를 위한 시스템 등이 마련돼 있지 않다”며, “이번 사고와 같은 일이 발생할 소지를 없앨 철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소협은 문제가 된 맥도날드에 대해 햄버거 조리 시 문제는 없었는지 철저하고 정확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진정성 있는 피해대책을 마련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해 패스트푸드업체들의 햄버거 패티 실태조사 및 성분 공개, 이를 토대로 한 축산가공식품(분쇄가공육) 위기대응 매뉴얼 마련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패스트푸드점 대표의 경우 식품위생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으나, 관리자인 종업원에 대해서도 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할 행정기관에 대해서는 소비자단체와 함께 감독 및 단속을 강화하고, 향후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패스트푸드 작업장에 대해서도 HACCP을 의무화할 것을 요청했다.

소협은 “정부는 식품으로부터 소비자의 안전이 더 이상 위협받지 못하도록 정확히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역학조사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식약처는 어떤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다른 음식을 통해서는 걸릴 우려가 없는지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