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주요 보양식 재료 매출 분석 결과

▲ 보양식 재료로 장어ㆍ낙지 등이 뜨고, 닭은 주춤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6~8월 대표 보양식 재료 5종(닭ㆍ오리ㆍ장어ㆍ전복ㆍ낙지)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5년 같은 기간 63.3%를 차지했던 닭의 매출 비중이 59.8%로 떨어졌다. 손질된 상품을 집에서 손쉽게 구워먹을 수 있는 장어의 경우 올해 6월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해진 입맛과 간편 먹거리 선호 트렌드 등으로 인해 여름철 보양식의 대표주자 ‘닭’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지난해 6~8월 대표 보양식 재료 5종(닭ㆍ오리ㆍ장어ㆍ전복ㆍ낙지)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5년 같은 기간 63.3%를 차지했던 닭의 매출 비중이 59.8%로 떨어졌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반해 장어ㆍ낙지 등 수산 보양식 재료는 매출이 11.5% 증가하며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이같은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일찍 찾아온 더위에 보양식 수요가 크게 늘어났던 지난 6월 닭 매출 비중은 54.0%까지 내려온 것으로 집계됐다.

이마트는 “6월까지 이어진 AI의 영향과 닭의 판매가 삼복이 있는 7~8월에 집중되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닭의 수요는 해마다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복ㆍ문어 등 수산물을 함께 넣어 먹는 해신탕과 낙지가 주재료인 연포탕 등 보양식을 즐기는 입맛이 다양해지면서 수산 보양식 재료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 6월 40.6%까지 올라섰다.

특히, 다양한 재료와 긴 조리시간이 필요한 타 보양식에 비해 손질된 상품을 집에서 손쉽게 구워먹을 수 있는 장어의 경우 6월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마케팅팀 최훈학 팀장은 “복날 하면 삼계탕 일색이던 보양식 수요가 장어, 전복 등 수산 보양식 재료를 중심으로 다양해지는 추세”라며, “올해도 고객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다양한 먹거리를 변화하는 보양 트랜드에 맞춰 준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마트 주요 보양식 재료 매출 비중 비교 2015 vs 2016

구분

2015년 6~8월

2016년 6~8월

63.3

59.8

오리

7.5

8.3

장어

8.2

9.1

전복

19.5

19.6

낙지

1.5

3.2


이마트 연도별 6월 주요 보양식 재료 매출 비중 비교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65.9

58.8

54.0

오리

9.5

10.1

5.4

장어

4.9

6.7

13.5

전복

17.0

20.6

21.6

낙지

2.7

3.8

5.5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