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주요 보양식 재료 매출 분석 결과
다양해진 입맛과 간편 먹거리 선호 트렌드 등으로 인해 여름철 보양식의 대표주자 ‘닭’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지난해 6~8월 대표 보양식 재료 5종(닭ㆍ오리ㆍ장어ㆍ전복ㆍ낙지)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5년 같은 기간 63.3%를 차지했던 닭의 매출 비중이 59.8%로 떨어졌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반해 장어ㆍ낙지 등 수산 보양식 재료는 매출이 11.5% 증가하며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이같은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일찍 찾아온 더위에 보양식 수요가 크게 늘어났던 지난 6월 닭 매출 비중은 54.0%까지 내려온 것으로 집계됐다.
이마트는 “6월까지 이어진 AI의 영향과 닭의 판매가 삼복이 있는 7~8월에 집중되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닭의 수요는 해마다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복ㆍ문어 등 수산물을 함께 넣어 먹는 해신탕과 낙지가 주재료인 연포탕 등 보양식을 즐기는 입맛이 다양해지면서 수산 보양식 재료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 6월 40.6%까지 올라섰다.
특히, 다양한 재료와 긴 조리시간이 필요한 타 보양식에 비해 손질된 상품을 집에서 손쉽게 구워먹을 수 있는 장어의 경우 6월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마케팅팀 최훈학 팀장은 “복날 하면 삼계탕 일색이던 보양식 수요가 장어, 전복 등 수산 보양식 재료를 중심으로 다양해지는 추세”라며, “올해도 고객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다양한 먹거리를 변화하는 보양 트랜드에 맞춰 준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마트 주요 보양식 재료 매출 비중 비교 2015 vs 2016
구분 | 2015년 6~8월 | 2016년 6~8월 |
닭 | 63.3 | 59.8 |
오리 | 7.5 | 8.3 |
장어 | 8.2 | 9.1 |
전복 | 19.5 | 19.6 |
낙지 | 1.5 | 3.2 |
이마트 연도별 6월 주요 보양식 재료 매출 비중 비교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닭 | 65.9 | 58.8 | 54.0 |
오리 | 9.5 | 10.1 | 5.4 |
장어 | 4.9 | 6.7 | 13.5 |
전복 | 17.0 | 20.6 | 21.6 |
낙지 | 2.7 | 3.8 | 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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