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위해 국가 차원 푸드플랜 수립

▲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일 취임식에서 “쌀값 회복, 가축질병 대응 등 당면한 현안문제 해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중장기적으로 농업ㆍ농촌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4일 취임사서 밝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해 국가 차원의 푸드플랜을 수립해 추진하겠습니다.”, “식품ㆍ외식산업을 새로운 추세와 변화에 맞게 적극 육성해 젊은이들의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일 취임사에서 “쌀값 회복, 가축질병 대응 등 당면한 현안문제 해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중장기적으로 농업ㆍ농촌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어려운 시기에 우리 농업과 농촌, 식품산업을 발전시키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농정의 대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우선 당면한 현안문제 해결과 개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쌀값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올해 신곡 수요를 초과하는 수준 이상의 물량을 시장에서 조기에 격리하고, 이에 대한 정부 내 의사결정과 발표 시기도 앞당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내년부터는 강력한 생산조정으로 생산과잉을 원천 차단해 조기에 쌀값을 회복하고 안정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상시화되고 있는 가축질병에 대해서는 “근본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AI와 구제역이 연중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가축질병에 대해서도 365일 사전적이고도 상시적인 긴급 방역 대응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가뭄과 관련해서는 “물이 풍부한 지역과 부족한 지역의 수계를 연결하는 수계별 종합 물관리 시스템과 같이 기상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항구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자연재해로부터 농가를 보호하기 위해 재해보험 상품은 현실에 맞게 보완하고, 보장수준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청탁금지법으로 어려움에 처한 농업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농축산물을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거나 가액기준을 상향하는 등 가능한 추석 전까지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축산계열화업체와 계열 농가 간의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유통구조를 투명하게 하기 위해 생산ㆍ유통 단계별로 닭고기 가격 공시제 도입을 추진하고,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 장관은 “현안 대응과 동시에 중장기적으로 농업ㆍ농촌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국가 차원의 푸드플랜을 수립해 추진하겠다”며, “국가 및 지역 단위 푸드플랜 수립으로 농축산물 품질관리, 국민 영양, 식생활 개선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순환형 생산ㆍ소비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식품ㆍ외식산업을 새로운 추세와 변화에 맞게 적극 육성해 젊은이들의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키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4차산업 혁명기술을 농업의 생산ㆍ유통ㆍ가공 등에 접목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업을 미래의 블루오션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을 확대하고 종자, 생명소재 등 농업과 관련된 산업을 육성해 농업의 성장 동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이외에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 지을 수 있도록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부응하여 소득안전망을 확충하고, 농업을 지속가능한 생명산업으로 육성하는 한편, 누구나 살고 싶은 문화ㆍ생태ㆍ복지 농촌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한국농수산대학 총장과 악수를 하고 있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왼쪽).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