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의 ‘농식품 통신판매 부정유통 감시단’이 29일 농협중앙회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감시단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행태가 직접 보고 구매하는 방식에서 인터넷쇼핑, TV홈쇼핑 등 통신매체를 통한 구매방식으로 확대됨에 따라 민관 합동으로 농식품 통신판매상의 부정유통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정한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출범하게 됐다.

감시단에는 소비자단체와 생산자단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자문변호사, 특별사법경찰관, 명예감시원 등 70여 명이 참여한다.

농관원과 소비자ㆍ생산자 단체 등은 농식품 통신판매 부정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기관별 역할을 분담해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관원은 적발사례와 단속방법 등을 포함한 업무 매뉴얼의 체계화, 수입ㆍ가격정보 분석을 통한 위반 개연성 높은 품목 선정ㆍ제공, 통신판매 명예감시원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소비자단체는 자체 운영 중인 온라인쇼핑몰 소비자 감시단을 활용해 농식품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모니터링과 민관 합동점검을 맡는다. 생산자단체는 생산ㆍ판매 과정에서 습득한 국산 농축산물의 외관적 특징이나 품위 상태 등의 자료를 단속원에게 제공해 원산지 육안식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