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배 석세포’ 각질 제거ㆍ연마 등 효능 입증

 

배를 먹을 때 입 안에서 까끌까끌하게 느껴지는 물질인 배 석세포에 피부 각질 제거와 연마 기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화장품이나 치약 등의 가공소재로서 이용이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배에서 버려지는 석세포가 각질 제거와 연마 기능이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28일 밝혔다.

배 석세포는 세포벽이 단단하게 굳어 고정된 조직으로, 주로 배 껍질이나 과일 중심부에 많이 있다.

지름 5㎜ 이하의 미세플라스틱이 들어간 화장품 등은 올해 7월부터 국내에서 만들거나 수입할 수 없고, 내년 7월부터 판매가 금지된다. 미세플라스틱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돼 치약, 비누, 각질 제거용품 등에 널리 사용돼 왔다. 미세플라스틱이 들어간 치약제는 지난 5월 23일자로 사용이 금지됐다.

이에 농진청은 미세플라스틱 대체물질을 찾기 위해 배 석세포 추출물로 피부 각질 제거 효능과 치약의 연마 효과를 실험했다.

배 석세포 분말을 2~5% 첨가해 만든 피부 각질 제거제는 일반 세정크림보다 4.6배, 호두껍질 각질 제거제보다 2.2배 높은 각질 제거 효과를 보였다. 호두껍질은 기존에 천연 연마제로 사용되고 있으나 마찰력이 강하다는 문제가 있다.

모공 크기도 배 석세포 각질 제거제는 일반 세정크림보다 2.4배, 호두껍질 각질 제거제보다 1.5배 더 작아지는 효과가 있었다.

치약의 연마 효과에 대한 실험에서는 배 석세포 분말이 5% 첨가된 치약은 일반 치약에 비해 2.4배, 프라그 제거 치약에 비해 1.8배, 호두껍질 치약에 비해 1.6배 효과가 높았다.

농진청은 각질 제거용 화장품은 특허등록이 완료돼 현재 기술이전이 진행 중으로, 올 하반기에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치약제는 의약외품의 연마성분을 가진 새로운 원료 등록을 위한 안전성 시험을 내년부터 실시한 후 제품화할 예정이다.

농진청 조명래 원예작물부장은 “앞으로 배의 이용 방안과 소재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내 농산물을 원료로 한 천연 가공품을 개발해 농가의 소득 증대와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