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단체 등과 충분한 협의와 준비 거칠 것”

정부가 닭고기 거래를 기존 호수 단위에서 중량 단위로 개선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6일 정부가 닭고기 중량 표시제를 개편해 ‘호’ 단위에서 ‘그램’으로 세분화를 추진한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관련 단체 등과 충분한 협의와 준비를 거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닭ㆍ오리고기의 경우 소매단계에서 중량이 표시돼 판매되나, 생산-유통 과정에서는 호수별 거래가 관행으로 자리 잡고 있어 생산업체는 유통업체에 납품할 때 호수별 중량 차이(100g) 만큼 정산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하므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러한 관행에 따라 유통업체는 소비자에게 닭ㆍ오리고기 판매 시 표시하는 중량과 달리 가격은 호수를 기준으로 산정ㆍ표시해 호수별 중량 차이만큼의 가격차가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이러한 닭ㆍ오리고기 거래 관행은 개선돼야 하며, 생산-유통-판매 전 과정이 중량 단위로 거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다만, 오랜 거래 관행을 개선해야 하는 만큼 준비과정에서 해외사례, 업계 의견 수렴 등을 거쳐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한 후 관계부처 협의, 관련업계, 소비자단체, 가금산업 관련기관ㆍ단체 등과 충분한 협의와 준비를 거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그러나 “이는 닭ㆍ오리고기의 생산-유통-판매 단계 중량 기준 가격 표시 등 거래 관행 개선에 관한 사항으로, 닭고기를 가공한 치킨의 중량 표시와는 전혀 별개의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번 닭ㆍ오리고기 거래제도 개선방안은 7월 말경 발표 예정인 ‘가금산업 발전대책’에 포함해 발표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