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간을 맞추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소금이다. 그러나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WHO) 섭취권고량의 두 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0년부터 나트륨 줄이기 실천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개발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국민식단을 제안하고 있다. 식품저널은 나트륨 줄이기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개발한 삼삼한 요리법을 매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참치비빔밥롤

1인분
중량
339g
영양성분 열량 468.1㎉ 탄수화물 19.83g 단백질 8.57g 지방 2.72g 나트륨 171.7㎎

재료(1인분 기준)
재료
멥쌀(60g), 완두콩(30g), 달걀(80g), 주키니호박(15g) 당근(15g), 가지(15g), 참치(25g), 김밥용 김(2g), 케일(3g)
참치밑간 후춧가루(3g), 올리브유(5g)
사과드레싱 식초(3g), 굵게 다진 사과(8g), 로즈마리(2g), 꿀(5g)
토마토소스 토마토(50g), 고추(5g)

만드는 법
1. 쌀을 물에 불린 뒤 완두콩을 함께 넣고 밥을 짓는다.
2. 달걀을 풀어 체에 내린 뒤 지단을 부치면서 반 정도 익었을 때 그 위에 얇게 썬 주키니호박, 당근, 가지를 올려 익힌다.
3. 참치를 참치밑간에 재운 뒤 겉만 살짝 익힌다.
4. 김에 밥을 올리고, 뒤집어 참치를 올려 만 뒤 그 위에 지단을 올려 한 번 더 만다.
5. 사과드레싱을 만들고, 토마토소스 재료를 간 뒤 체에 거른다.
6. 참치비빔밥롤을 담은 뒤 토마토소스를 곁들이고, 케일에 사과드레싱을 뿌려 마무리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토마토소스와 사과드레싱으로 맛을 내 소금간을 줄이고 나트륨 함량을 낮췄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