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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ㆍ흡연 시 체내 중금속 농도 더 높아식약처, 성인 대상 체내 중금속 농도 변화 추적조사 결과
나명옥 기자  |  myungok@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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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6.13  11: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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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ㆍ흡연하는 생활습관과 칼슘ㆍ철분 등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이 체내 중금속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체내 중금속 농도 변화를 추적조사 하고 체내 중금속 농도와 식품 섭취, 생활습관 등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식약처는 2010년 4000명을 대상으로 1차 조사를 하고, 이 중 870명을 대상으로 2015년까지 2차례 추적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 우리 국민의 체내 중금속 농도는 2010년에 비해 2015년에 납은 12%(2.13㎍/㎗→1.87㎍/㎗), 카드뮴은 2%(1.04㎍/ℓ→1.02㎍/ℓ), 수은은 23%(3.78㎍/ℓ→2.91㎍/ℓ)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을 통한 중금속 노출량도 납 0.175㎍/kg b.w./day, 카드뮴 0.235㎍/kg b.w./day, 수은 0.085㎍/kg b.w./day로 1차 조사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2010년 1차 조사 시 식품을 통한 노출량은 납 0.205㎍/kg b.w.day, 카드뮴 0.260㎍/kg b.w./day, 수은 0.110㎍/kg b.w./day이었다.

체내 납과 수은 농도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는데, 식품을 통한 노출량에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어 식품 이외의 다른 노출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성인을 중심으로 식품 이외 추가적인 노출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음주, 흡연, 식습관 등이 체내 중금속 농도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 그림1. 조사기간별 체내 중금속 농도 변화
   
▲ 그림2. 추적조사에서 식품을 통한 중금속 노출 변화

과도한 음주, 체내 중금속 농도 높여
우리나라 성인 가운데 1주일에 4번 이상 술을 마시는 사람은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체내 중금속 농도가 납은 54%, 카드뮴은 11%, 수은은 89%나 높았다.

식약처는 과도한 음주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기 어려워 칼슘, 철분 등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그 결과 칼슘 등 영양성분이 체내에 흡수돼야 할 자리에 중금속이 대신 흡수돼 체내 중금속 농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했다.

또한, 알코올은 칼슘ㆍ철분ㆍ엽산 등의 흡수를 방해해 체내 중금속 농도를 높이며, 과도한 음주가 체내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이로 인해 대식세포 등에 의한 중금속 제거 능력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 그림3. 음주자와 비음주자의 체내 중금속 농도 비교

유전적 특성, 음주 습관에 영향…체내 납 농도 높여
일반적으로 체내 납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특성인 알코올대사물질 분해효소(아세트알데히드분해효소, ALDH2)와 관련해 우리 국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ALDH2 유전자와 체내 납 농도 간에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LDH2 유전자형은 크게 알코올대사물질 분해 능력이 높은 GG 유전형과 분해 능력이 낮은 AA 유전형으로 나뉘며, GG 유전형을 가진 집단(2.26㎍/㎗)이 AA 유전형을 가진 집단(1.98㎍/㎗)에 비해 체내 납 농도가 14% 높았다.

카드뮴과 수은에 대한 유전적 특성 분석은 현재 진행 중으로, 평가가 완료되면 공개될 예정이다.

흡연자, 체내 중금속 농도 더 높아
흡연하는 습관도 체내 중금속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체내 농도가 납은 30%, 카드뮴은 23%, 수은 43% 높았다.

특히, 남자는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는 집단이 비음주 비흡연 집단에 비해 체내 중금속 농도가 2배 이상 높았다.

흡입을 통한 체내 흡수율이 경구(섭취)를 통한 체내 흡수율 보다 더 높기 때문에 흡연을 통해 담배 자체가 가지는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체내로 들어와 체내 중금속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 그림4.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체내 중금속 농도 비교

어패류ㆍ우유, 체내 중금속 농도 낮추는데 도움
2010~2015년 기간동안 체내 중금속 농도를 추적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중금속 농도가 30% 이상 감소 또는 증가한 집단의 식습관을 분석한 결과, 체내 중금속 농도가 감소한 집단이 증가한 집단에 비해 어패류,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ㆍ철분은 체내 중금속 흡수를 방해하고, 중금속 배설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식약처는 또한, “실제 실생활에서 △금주ㆍ금연 등의 생활습관 개선 △칼슘ㆍ철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균형 잡힌 식습관이 체내 중금속 농도를 줄인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중 체내 중금속 농도가 높게 관찰된 78명을 대상으로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을 3개월간 4차례 실시한 결과, 교육을 받은 후 체내 납과 수은의 농도가 각각 26%, 15% 감소했다.

카드뮴은 체내 잔류성이 긴 특징으로 인해 단기간 내 감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지속적인 교육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식약처는 “체내 중금속 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칼슘, 철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균형 있는 식습관을 유지하고 △금주, 금연 등의 생활습관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향후 중금속 체내 노출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건강영향 위해평가와 교육 등을 통한 중금속 저감화를 실천할 계획이다. 또, 식품 중 중금속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주기적 위해평가 및 기준 재평가 결과를 공개하는 한편, 영유아ㆍ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생활 속 중금속 노출 줄이기 요령’ 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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